728x90
반응형

지금 한국의 인구 피라미드를 보면 전형적인 피라미드 형태가 아니라 다이아몬드의 형태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다이아몬드의 형태는 조만간 역피라미드의 형태가 될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결국 일자의 형태로 변해서 전형적인 한국의 인구 모델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나이를 먹게 되면 유년, 소년, 청년, 중년, 장년, 노년등의 나이에 이르게 됩니다. 전형적인 인구 피라미드 구조에서 만들어진 각종 사회 복지와 시스템은 현재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청년을 위한 각종 정책과 지원이 지자체마다 나오고 있습니다. 대전 역시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공간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우선 청년의 나이기준도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청년이라고 하면 정신적, 육체적으로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를 이릅니다. 저야 노년에 이르렀지만 청년이었던 때가 있어 대전의 청년을 위한 곳곳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대전의 관문이기도 한 대전역에는 청년들을 위한 공간들이 조성이 되어 있는데 K마이스터대학의 K뷰티(메이크업) 전공, 뷰티디자인학부의 2023 졸업전시전도 열리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남성들도 한다고 하는데 메이크업은 보통 여성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메이크업 작품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배우의 외모를 향상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얼굴이나 신체 일부에 적용된 화장술은 배우들을 촬영에 적합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대표적인 메이크업이기도 합니다. 

 


대전청년내일센터에서는 청년활동, 정책상담, 성장지원, 정책제안, 커뮤니티, 정책연구등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일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대전 서구 갈마동 '청춘두두두'에서 '2023 청춘 두두두 음악제'를 개최하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6월에 이루어진 공연에서는 경연 중간중간에 미리 받아본 청년들의 고민을 가지고 경험담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청년들과 소통을 이어간 이날 음악제는 청년을 위로하고, 청년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축제로 개최돼 음악제를 찾은 청년들에게 즐거운 한 때를 제공하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대전역을 오가는 청년들을 위한 이곳은 대전 청년공간 청춘나들목이라는 곳입니다. 청년내일센터의 아래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KTX을 이용해 보지 않아서 역을 갈 일이 없었는데 역을 갈 일이 있으면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청년공간 청춘나들목에서는 대전일자리카페 꿈터도 있는데 청년 구직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여 취업정보를 공유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잠시 쉬어볼 수도 있고 음료도 마실 수가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출력도 할 수가 있습니다.

 

 

구인구직 만남의 날이나 진로/취업 관련 상담과 멘토링도 진행하며 면접등에 대한 정보도 접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대전청년내일센터는 대전시 청년정책 가운데 일자리와 주거, 복지, 교육 문화 등 청년들을 위한 정책지원과 청년 참여를 위한 다양한 지원업무를 시행하고 있는 청년들 만을 위한 조직으로 대전시 청년정책 추진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들목은 나가고 들어가는 길의 좁은 통로라는 의미입니다. 개방식과 폐쇄식이 있는데 지금은 계층에서 계층으로 이동할 때 오픈된 정보나 생각이 필요한 때가 요즘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청춘과 청년은 그 의미가 약간 다릅니다. 저는 항상 청춘이라고 생각하면서 살아가고 있는데요. 청춘에는 어떤 제약이나 조건 같은 것이 없이 정신에 영향을 받는 느낌이라면 청년은 어떤 정책이나 혜택등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대전역에는 초세먼지 ZERO 리빙랩도 조성이 되어 있네요. 이제 많은 분야에서 로봇이 사람의 업무를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농업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던 시대에서 산업화시대에 이르면서 한국도 농업에서 일하는 인구의 비율은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이제 제조업에서 일하는 사람의 비율도 상당히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청년의 내일을 생각하는 대전청년내일센터와 어딘가로 가는 나들목에서 미래를 살펴보고 일자리도 찾아볼 수 있는 청년공간 청춘나들목을 활용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