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충청남도는 광역지자체로서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충남 서산시는 충남도에서 주관하는 ‘2023년 충남 정신건강증진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합니다.  충남 정신건강증진사업 평가는 도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정신질환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지자체를 선정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해 추진된 것입니다. 

보건소는 질병치료와 더불어 질병예방, 건강증진, 재활을 포함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에 역점을 두고 보건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는 곳입니다. 민간병원이 있지만 공공의 의료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의료기관은 바로 보건소입니다.  

도약하는 서산, 살맛나는 서산의 보건소를 방문해봅니다. 서산시는 ‘찾아가는 마음 안심버스’를 운영해 저소득 아파트, 의료 취약지역 등 복지 사각지대의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서산시 보건소를 방문해보면 사회적 경제제품 홍보를 하기 위한 공간도 만들어두었습니다. 서산시는 여러 공간을 연계해서 서산시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많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보건서비스 현장에 대해서 아시나요. 기본적으로 주민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을 하며 감염병 발생 예방, 24시간 응급 의료 서비스망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생활습관병 3종(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 대한 검진과 상담을 상시 실시하여 주민건강 증진, 예방접종 전 전담의사 1명을 지정하여 철저한 예진을 통한 안전한 접종등은 시민들이 원하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도에서 추진하는 보건 서비스의 평가는 중증·경증 정신질환자 등록 사례관리, 자·타해 위험 정신질환자 응급개입, 재가정신질환자 병원 연계, 치료비 지원을 통한 지속적 치료 환경 제공 등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노력도와 성과도를 토대로 이루어졌습니다. 

서산시 보건소에서는 올해 정신질환자 조기 발굴을 위한 노력을 통해 시는 조현병, 조울증 등 정신질환자 854명을 등록했으며, 심리상담, 병원 연계, 치료비 지원 등 고위험 정신질환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요즘에 정신건강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 안전이라는 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산경찰서, 서산소방서, 정신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자·타해 위험 정신질환자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응급입원, 행정입원 등을 적극 추진하는 등 시민의 생명 보호에도 노력했기에 유기적인 연계과정은 효율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서산시 보건소는 치매안심센터와 같은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도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의 기억과 그 기억을 보관하는 뇌의 기능은 점점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자신의 변화이지만 그것이 언제인지 아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말하기 힘든 말이 있다면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충청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잇길 스트레칭 캠페인도 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을 위해 고민하지 말고 연락을 주시고 언제든지 보건소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