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여름에 논산에서 피서를 할 수 있는 곳이 여러곳이 있지만 가장 편하게 쉴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일반 사람들의 마음입니다. 대전에서 흘러가는 갑천을 따라가다 보면 대표적인 휴양지인 대둔산도립공원의 수락계곡이 나옵니다. 주말이 되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곳입니다.

전 이번에는 매번 알려지는 수락계곡까지 가지 않고 그 물줄기를 따라서 쭉 따라가 보았습니다. 그 물줄기를 따라서 올라가면 덕곡유원지, 벌곡, 사정유원지, 종점유원지, 한삼천유원지, 양산유원지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논산의 갑천줄기를 따라서 올라가다보면 얕은 물도 있지만 그늘이 없는 곳도 있습니다. 보통은 고속도로등이나 다리가 있는 밑에서 쉴 수가 있습니다. 

대전에서 논산의 대둔산으로 가는 길목에는 사설의 유원지도 있고 사설이 아니지만 쉴 수 있는 그늘이 드리워진 곳도 있습니다. 

유원지는 지형적 특성에 따라 계곡형(溪谷形), 접근성이 좋은 평탄지형(平坦地形), 그리고 수변공간형(水邊空間形)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락계곡으로 유명한 대둔산지역은 대둔산권역이라고 불리우는 공간입니다. 

모든 곳에서 휴식을 취하시는 것보다는 얕은 물이면서 안전이 담보가 되는 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논산시에서는 수계에서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지역에 이렇게 수영금지를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한여름이 한참일때 유원지에서 보내는 하루는 일상에서의 탈출을 잠시나마 도와주지만 큰 나무가 있어서 쉴 수 있는 곳에서 피서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역시 유원지라고 하면 계곡만큼 좋은 곳이 있을까요.  최근 계곡형 유원지는 보전된 산림환경을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사회적 배경을 스며들게 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깊이가 낮은 물에서는 올갱이등을 잡는 사람들도 눈에 뜨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곳을 좋아합니다. 여러 휴식처가 있지만 이곳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양산유원지입니다. 충남 논산시 벌곡면 대둔로에 자리한 휴식처로 비교적 안전한 공간입니다. 

사람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물은 모두 발원지가 있습니다. 이 땅의 수많은 강줄기는 각자 발원지가 있지만 바다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을 그 강의 발원지로 삼게 됩니다. 

가족과 함께 주말을 보내면서 이 더운 여름날을 보내봅니다. 

더운 여름날을 잘 보내려면 몸의 열을 식히는 것도 있지만 잘 먹어야 합니다. 멀지 않은 탑정호에는 참게탕이나 복어로 만든 요리를 잘하는 집들이 있습니다. 저도 열사병 기운이 조금 있는지 시원한 복탕을 한 그릇 먹어보았습니다. 

어느 곳에 쉬어도 좋지만 여름의 열기가 작년보다도 더 높다고 느껴지는 여름입니다. 대전에서 계룡,  논산으로 이어지는 갑천변에는 사설캠핑장도 있고 제가 자주 가는 양산유원지 같은 쉬기 좋은 곳도 있습니다.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여름피서도 잘하고 잘 먹기도 해야겠죠. 수심이 낮은 안전한 곳에서 열사병에 걸리지 않도록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