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대한민국 경상북도 문경시 동부에 있는 면으로 문경이라는 지역의 특징처럼 산으로 둘러싸인 곳이 산북면입니다.  사과·표고버섯·산송이·산나물 등의 지역 특산품이 생산되는 이곳의 행정구역은 대상리·서중리·대하리·이곡리·종곡리·내화리·약석리·회룡리·가곡리·월천리·지내리·흑송리·거산리·우곡리·석봉리·김룡리·전두리·호암리·창구리·가좌리·소야리 등 21개리가 있다고합니다.

 

원래 이곳에 와서 유명하다는 짜장면을 먹어보려고 했는데 시간이 지나 아쉽게 먹지는 못했습니다. 대신에 산북면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녀봅니다.  

문경의 택시답게 문경사과, 문경오미자, 문경한우, 새재의 아침을 알리고 있습니다. 새재의 아침은 어떤 모습일지 올해는 찾아보려고 합니다.  

 

문경산북면사무소앞에는 멋스러운 나무가 자리하고 있네요. 

요즘에 문경에는 오미자로 만든 다양한 음료를 파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미자의 다섯가지 맛은 다양한 맛을 만들수가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문경시의 각 지역마다 농업인상담소등을 운영하는데 귀농과 귀촌을 상담해주고 지원해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전체면적의 78.7%가 산지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산촌지역에 해당되는 산북면의 면소재지는 대상리로서 옛부터 한도리(大道村) 한두레 등으로 불리워져 왔으며 도(道)와 덕(德)을 숭상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왔다고 합니다. 

맞춤형 귀농과 귀촌을 상담하시려면 문경시농업기술센터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농업인상담소에서는 귀농, 귀촌, 농촌체험, ,농촌관광, 농촌민박, 농특산물등에 대한 안내도 합니다. 

 

산북면에는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금산문화체육센터도 조성해두었습니다.  

1층에는 건강을 위한 헬스장이 있는데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운동을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한적한 곳에는 민간에서 운영하는 헬스장이 들어오기가 힘들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층에 올라오면 배드민턴등의 운동을 할 수 있는 체육관도 있습니다.  

저도 생활체육으로 배드민턴을 쳐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가르치시던 분이 세게 치면 빗겨 맞으니 힘 빼고 쳐야 힘 있게 나간다고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조급해 말고 하나씩 치다보면 재미를 느끼게 된다고 말입니다.  

산북면의 문화산촌은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이 있고 전통문화와 미풍양속을 이어받는 곳이며 사람들이 믿음과화목으로 살아가는 곳이라고 합니다. 청정환경에서 농민들이 정성을 쏟아 생산되는 농산물은 이 지역의 자랑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