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금산 인삼의 역사는 인삼이 어떻게 금산에서 재배되기 시작했는가 부터 시작합니다. 인삼의 어원은 원래 '심'이었다가 중국으로 건너가 현재의 한자어인 '삼'으로 변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대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길목에도 금산휴게소가 있는데요. 이곳에는 인삼하우스라는 곳이 만들어져 있고 금산인삼 명품 특판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금산인삼은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지역마다 자리한 휴게소만의 색이 있지만 충청남도를 지나는 고속도로의 휴게소도 지역의 맛을 느껴볼 수 있도록 많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금산 인삼은 전국에 있는 수많은 인삼 재배지중 가장 브랜드가 강한 곳입니다. 지역과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나 제품과의 매칭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쟁력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이 인삼이나 한 번 가공한 제품인 홍삼을 섭취하고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건강한 삶을 원하는 욕구가 가장 클겁니다.  

인삼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먹어 보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맛도 좋아야 하는데 인삼과 어울리는 재료가 있고 맛이 있습니다. 홍삼 도라지절편같은 것도 쉽게 접할수 있는 건강음식이죠. 

인삼과 같이 만들어 먹는 음식중 기본적인 삼계탕부터, 인삼영양솥밥, 인삼들깨오리탕, 인삼비빔밥, 인삼타락죽, 인삼조청, 인삼상추겉절이, 인삼마늘닭조림, 인삼맛돼지갈비구이, 인삼연어말이, 오징어인삼말이등 다양한요리도 있지만 이렇게 차로 마시면 더욱더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이미지로 자리잡게 된 것은 1923년 금산산업조합이 설립되면서 부터라고 합니다. 1930년대에는 전국 경작면적 1위인 금산은 인삼을 활용한 인삼제품을 개발하였으며 지속적인 가공을 거쳐 오늘날의 금산인삼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입니다.  



인삼은 한국에서만 재배되는 것이 아니라 중국등에서도 재배되는데 중국, 일본, 대만의 시장규모가 상당히 크며 대부분의 인삼은 한국과 중국산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전체 시장의 80% 이상이 한국산이라고 합니다.  


"사람을 닮은 것은 신령한 효험이 있다. 이 약초는 3개의 잎자루에 다섯 개의 잎이 나며 깊은 산 속의 해를 등지고 그늘을 향한 가나무나 옻나무 주의 아래의 습한 곳에 많이 자란다." - 경사증류비급본초 

 

요즘에는 시내까지 들어가지 않고도 고속버스를 휴게소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해주어서 무척 편해졌습니다.  

 


우리의 생활에서 인삼은 생각보다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도로공사에서 지원하는 금산휴게소의 청년창업은 쉼 플러스입니다.  금산까지 가지 않아도 쉽게 인삼과 관련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금산휴게소에서 건강을 챙겨보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