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우리는 매일 보는 사람들만 보기도 하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올해는 배려와 공감이라는 단어가 우리의 주변에 채워지면 좋겠다는 소박한 생각을 해봅니다. 올해에 서산시에는 좋은 소식이 있는데요. 충남 서산시가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에 선정, 국비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서산시내로 들어가는 길목에 서산시장애인복지관이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이 자리한 곳에 같이 둥지를 틀고 있습니다.  

교육부 산하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사업’은 장애인이 양질의 평생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장애 친화적 평생 학습 체계를 구축하는 공모 사업을 통해 공모 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3000만원에 시비 3000만원을 투입해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안정적인 관리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간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산시노인복지회관도 이곳에 있습니다. 

서산 시는 2022년부터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 강사 양성 과정을 운영하여 관내 평생교육 강사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합니다. 올해 관련 사업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협약 및 실무협의회, 장애인 평생교육 실태 및 요구 조사, 장애인 평생학습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 찾아가는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장애인 학습부르미 배달 강좌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합니다.  

장인복지관에서는 느린달팽이라는 카페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까지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작년 서산시의 서산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주관 올해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시범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기관 부문 대상과 개인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서산시보건소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화상 진료사업으로 체계적인 주민 건강관리와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한 공로를 인정받아 사업운영체계 효율화 사례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작년과 올해에 바뀌는 서산시의 공공의 공간을 돌아보고 중앙에 자리한 서산시의 중앙호수공원을 방문해보았습니다. 이곳도 주차공간을 비롯하여 여러 시설의 확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도 나이가 많이 들어가다보니 몸이 안불편한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의료접근성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약자에게도 손길이 갈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이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늘이 열린듯 비가 많이 내리는 날 서산시의 우중산책도 괜찮았습니다. 올해에 서산시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평생학습도시 그리고 취약계층의 의료지원, 도시재생 청년창업인 배출등 작지만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