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여름에는 시원한 수박이 있고 가을에는 잘 익은 사과가 있으며 겨울이라는 계절에는 달달하면서 향긋한 맛이 좋은 딸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서산딸기는 어디서 구입을 해야 할까요. 저는 서산에 자리한 로컬푸드 장터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지금 가격대가 조금 있기는 하지만 맛이 좋은 것이 바로 딸기의 매력입니다. 

서산시내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하나로마트가 있는데요. 이곳에는 로컬푸드 장터매장도 같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서산에서 생산되던가 충청남도의 주변 도시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진심을 짓고 안심을 산다는 로컬푸드 직매장입니다. 직매장은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우측에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서산에서 살고 있다면 이곳에서 장을 보는 것은 높은 물가에 가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서산에는 이 외에 대산농협과 서산농협 본점·서부점 하나로마트 등 농협 매장 내 로컬푸드 직매장 3곳과 민간법인 2곳 등 모두 5곳의 직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에서 팔고 있는 딸기가격보다 이곳이 저렴한 것을 한 눈에 알 수가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만큼 다른 물건을 하나 구입해야 저렴한 가격대의 딸기를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충서원예농업협동조합 하나로마트 안에 99㎡ 규모의 로컬푸드 직매장이 문을 열고 이곳에서는 지역 120개 농가가 생산한 80여개 품목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구입할 수 있는 딸기는 여러 농장에서 생산된 딸기로 자신의 취향에 따라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충남 지역의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와 농협이 청년들의 농촌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 확산과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등 농업 발전을 위한 노력은 지방자치단체등과 꾸준하게 지속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산에도 많은 농가가 있는데요. 그 농가들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가 있는데요. 그중에 버섯류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가을에 나오는 귤도 좋지만 조금은 가격대가 있는 과일도 구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소비자 신뢰 제고와 농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토양·용수·잔류농약 등의 철저한 검사 후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로컬푸드 자체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컬푸드라는 것은 지역의 선순환을 만드는 목적도 있습니다.  직매장으로의 출하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출하 품목의 품질관리 등 12시간의 기본교육 의무이수 등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가와 농협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으로 로컬푸드직매장이 더욱 활성화하길 기대해볼 수가 있습니다. 

신선한 채소도 구입할 수 있는데요. 고기를 먹을 때 다양한 채소를 넣어서 먹으면 맛이 더욱더 좋아집니다. 직매장에서는 농가 스스로 적정 가격을 책정해 판매함에 따라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 가운데 하나로 소비자들도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직매장 방문이 갈수록 늘고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닐까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