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구가 늘고 있다는 것은 의미가 남다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거주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건강과 관련한 서비스도 확산이 될 수요도 많아지게 됩니다. 지난달에는 인구 17만 돌파 기념 걷기 챌린지에 동참하는 참여자 중 누적 걸음 17만 보가 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1만 7000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사람이 얼마나 오래 살 수 있을지는 개개인마다 다르다. 그렇지만 사는 동안 어떻게 건강하게 살지는 모든 사람의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보건소는 질병치료와 더불어 질병예방, 건강증진, 재활을 포함한 포괄적인 의료서비스에 역점을 두고 보건 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는 곳입니다. 민간병원이 있지만 공공의 의료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의료기관입니다. 

당진 보건소의 입구에는 재난의료를 대비해서 출동물품 보관함을 갖추어두었습니다. 

당진시 보건소는 특히 소아 아갼 응급진료센터와 안심진료 건강당진 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오감자극 힐링정원을 갖추고 있는 당진시 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지역사회중심재활) 수행기관 성과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재활사업 우수기관의 영예를 안았다고 합니다. 

당진시 보건소는 뇌 병변 및 지체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해 재활보건사업으로 거동불편 장애인을 한의사와 함께하는 방문재활, 그룹재활운동교실(집중관리), 재활의학과 전문의 연계 프로그램, 재활운동실 상시운동, 중증장애인 나들이, 장애인식개선캠페인 등 적극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올해 충청남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연계해 난지도 내 장애인과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증진 사업을 병행했다고 합니다. 

당진시 보건소는 연세가 많은 분들이나 의료취약지역 대상자들을 발굴하고 함께하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면서 지역의 의료취약부분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당진시보건소는 장애인 재활 건강사업을 위한 장애인 특화차량 제작 공모 사업에 채택돼 향후 장애인 밀착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감자극 힐링정원에는 다양한 식물을 심어두어서 계절마다의 변화를 볼 수가 있습니다. 

보건서비스 현장에 대해서 아시나요. 기본적으로 주민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을 하며 감염병 발생 예방, 24시간 응급 의료 서비스망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당진시 보건서의 옆에 공간에는 치매안심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날에도 당진시의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이곳에서 있습니다. 

치매는 노화의 과정이 아니라 뇌의 질병이며, 누구냐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냐의 문제이고, 치매환자와 가족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두 함께 해결해야 할 사회적 문제이기도 합니다.  

저도 나이가 많아서 그런지 건강에 많은 관심을 두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건강에 대한 염려증은 다르겠지만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당진시가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만큼 지역 의료서비스로의 부족함이 없게 제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