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난 7월에 내린 비로 인해 공주도 피해를 많이 입었습니다. 저도 비가 많이오고 난 후에 공주를 방문해본 적이 있었는데요. 정말 비가 많이 내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 8월이 되어 무더운 더위를 피해 여행가기에 좋은 때가 되었습니다.  

공주역(Gongju station, 公州驛)은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이인면 신영리에 있는 호남고속철도의 철도역으로 2015년 4월 2일에 호남고속선과 함께 개통하였으며 오늘에 이르고 있는데요. 벌써 시간이 지나서 8년이 되었습니다. 돌아보면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났다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공주KTX역에서 내리려면 공주에서 갈만한 공산성, 무령왕릉등의 여행지를 사진과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두었습니다. 공산성도 이번 폭우에 일부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공주역 경우 시내버스 운행시간표가 있는데요. 종합터미널발, 공주역발, 갑사/동학사발, 산성동발, 공주발등의 정보등이 있씁니다. 201번, 202번과 같은 직통도 있고 산성동에서 계룡, 향지, 공주역으로 가는 280번 버스도 있습니다. 시내버스는 200, 201, 202, 205, 206, 250, 251, 280, 207번등이 이역을 경유합니다. 

지난 5월에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행복도시~탄천 연결도로’가 2023년 제1분기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공주시내에서 다소 벗어난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서 활성화를 하려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고 있습니다.  

공주역에는 KTX, SRT가 정차하는데 주소로 검색을 하면 공주시 이인면 새빛로 100을 입력하고 가시면 됩니다. 정확한 위치로 보면 부여와 공주의 사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공주KTX역의 상징은 바로 금관입니다. 국립공주박물관을 가도 볼 수가 있는 금관장식은  금판의 외곽을 타오르는 화염 무늬 형태로 오려내고 내부에는 유려한 식물 문양을 투각한 무령왕릉의 왕 및 왕비용 관장식은 공주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공주 금강의 물줄기가 이곳을 흘러내려오는 것 같으며 무령왕릉과 금강변에 자리했을 고마를 연상하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공주역으로 들어가볼까요. 

KTX가 처음 선보인 것이 엊그제같았는데 벌써 다음세대의 고속열차가 나오고 있습니다.  차세대 고속철도인 '해무(HEMU)'는 ‘동력분산식 차량(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의 영어 약자이면서 ‘상서로운 바다의 안개(海霧)’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조만간 만나볼 수 있는 해무의 최고 속도는 시속 430km로 설계되어 KTX-산천보다 시속 130km나 빠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주를 코스로 즐겨볼 수 있도록 다양한 관광코스가 만들어져 있는데요. 이곳 공주역과도 연결되는 코스도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공주역의 안쪽으로 오면 미디어폴과 8월의 공주 역사인물인 노예달에 대한 소개와 7월과 8월에 여행해볼 수 있는 여름코스도 볼 수가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항일운동에 앞장선 계룡면 경천리 출신, 독립운동가 노예달 선생을 8월의 역사 인물로 선정했는데요. 그녀는 이화학당으로 들어와 만세를 부르는 행렬을 본 노예달 선생은 깊은 감명을 받아 함께 만세를 불렀고, 교정에 떨어진 독립선언서를 통해 독립에 대한 의지를 깊게 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엄청나게 큰 고마가 철도역장의 옷과 모자를 쓰고 앉아 있는 모습이 귀여워 보입니다.  

공주역에는 고마와 공주에 대한 캐릭터와 캐릭터를 설명하는 이야기도 접해볼 수 있습니다. 

공주시에서도 고향사랑 기부제를 하고 있는데요. 2023년 1월 1일에 첫 시행이 되었습니다. 엊그제 시작된 것 같더니 벌써 8개월차에 접어들고 있었습니다.  

꿈이 이루어지는 공주역을 통해 공주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대백제! 세계와 통하다’를 주제로 펼쳐지는 2023 대백제전에서 ‘백성의 나라를 연 무령왕’에 대한 제작물(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3 대백제전’은 무령왕 서거 1500년, 성왕 즉위 1500주년을 기념해 ‘대백제, 세계와 통하다’를 주제로 9월 23일부터 10월 9일까지 17일간 공주와 부여에서 열리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