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정신건강을 말하지만 스스로 챙기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 치매가 있습니다. 치매는 이제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될 것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코로나19에 보통 출입구가 하나로 통일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나이에 상관없이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년층뿐만이 아니라 아동과 청년층의 정신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고 합니다. 모두가 쉽지 않은 시간입니다. 통영시의 치매안심센터는 통영시 보건소가 자리한 뒤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러 지원사업이 있지만 주요 사업은 치매 상담실 운영과 1단계, 2단계, 3단계로 지원해주는 치매 조기검진 사업과 치매 치료비 지원사업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시작단계지만 복지 차원에서 필요한 사업 중에 하나입니다.

 

 

 치매와 관련된 영화도 생각나기도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려 사랑하는 아내와의 이혼을 결심한 남자와 아이를 갖기 위해 이혼을 결심한 여자가 6년 후 재회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인 감우성, 김하늘 주연의 바람이 분다에서 비교적 젊은 나이에 마음을 잃어버리는 장면들이 표현되었다. 그러고보면 치매는 이제 나이와 상관없이 찾아오는 질병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입구에 오니 통영시 치매현황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수치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경남 통영시가 경상남도에서 실시한 ‘2020년도 치매관리사업 시‧군 치매안심센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는데요. 

 

통영시치매안심센터는 올해 치매안심도시 조성을 위한 치매파트너, 치매극복선도단체지정, 방송영상 송출, 버스광고, SNS 홍보활동과, 치매실종예방사업 및 치매치료관리비지원, 치매조호물품지원, 치매조기검진에서 인지저하자 및 치매환자 발굴에 적극 노력해 왔다고 합니다. 

 

경남도는 치매국가책임제 정책에 따라 도내 20개 치매안심센터를 대상 치매관리사업의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분야별 사업(치매인식개선사업, 역량강화교육사업, 지역특화사업, 기타지원사업)에 대한 13개 세부영역별 업무수행 정도에 대해 외부위원을 포함한 정량 및 정성평가가 서류심사로 이뤄졌다.

 

 


통영시치매안심센터는 올해 치매안심도시 조성을 위한 치매파트너, 치매극복선도단체지정, 방송영상 송출, 버스광고, SNS 홍보활동과, 치매실종예방사업 및 치매치료관리비지원, 치매조호물품지원, 치매조기검진에서 인지저하자 및 치매환자 발굴에 적극 노력해 왔다.

 


경남도는 치매국가책임제 정책에 따라 도내 20개 치매안심센터를 대상 치매관리사업의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분야별 사업(치매인식개선사업, 역량강화교육사업, 지역특화사업, 기타지원사업)에 대한 13개 세부영역별 업무수행 정도에 대해 외부위원을 포함한 정량 및 정성평가가 서류심사로 이뤄졌다.

 

 

 

통영시에서도 정신건강 위험군을 대상으로는 우울감 극복 방법, 마음건강을 위한 활동 등의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통영시는 지난 4월 12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걷기는 따로 치매극복은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한마음 치매극복 비대면 걷기 행사를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이 행사는 치매 예방에 좋은 ‘걷기’를 실천하며 치매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행사로 올해는 ‘치매 예방수칙 3·3·3 현수막’사진을 인증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추진하였습니다. 

 

 

 

통영시 치매안심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에 활력을 더하고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변화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곳을 찾아오시는 분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고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찾아오시시길 당부드린다”고 하였습니다. 

 

 

통영시가 진행하고 있는 치매공공후견사업은 의사결정 능력 저하로 자신의 권리 행사가 어려운 치매환자가 공공후견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합니다.  치매공공후견사업에 관한 문의사항이나 후견이 필요한 치매어르신이 있다면 통영시치매안심센터(650-6514)로 연락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