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청주의 내수읍이라는 지역은  북서쪽 경계부를 충북선 철도가 지나고, 중앙부를 청주~충주 간 국도가 관통하며, 서부를 청주~진천 간 지방도, 동부를 미원면에 연결하는 지방도가 통과하는 곳으로 세계 3대 광천수인 초정약수는 세종대왕께서 117일간 머물며 신병을 치료한 역사적 기록이 전해오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청주에는 다양한 색깔을 가진 마을이 있는데요. 내수읍도 마을만의 색이 있는 곳입니다. 골목길여행을 하듯이 돌아보기에 좋은 공간입니다.  

본래 청주시 지역으로 상당산 서쪽 바깥이 된다 하여 산외일면이라 하였고, 1914년 군면폐합에 따라 북일면이 되었다가 2000년 1월 1일 내수읍으로 승격하였습니다.  

지금은 폐역이 되었지만 내수역과 같은 공간을 잘 개발하면 관광지로 각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수읍은 동양화의 거장 故김기창 화백의 작품세계를 감상할 수 있는 운보의 집이 소재하고,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이 위치한 관광 지역입니다.  

내린비로 인해 작은 천이 지나는 곳은 대부분 수위가 높아져 있습니다. 비가 많이 내릴때는 저지대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수읍에는 다양한 이름의 지명이 있는데요. 오래전에 주성리, 외하리, 외평리, 외남리, 오동리, 정북리, 정하리, 정상리, 주중리 일부가 청주시로 편입되었습니다. 

내수읍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는 잘 조성된 내수생활체육공원이 있습니다. 청주시에서도 이정도로 시설이 잘 갖추어진 체육공간이 많지가 않은데요. 

아직은 모두 완공은 되지 않았지만 청주국제스포츠클라이밍센터도 이곳에 있습니다. 아직은 완공되지 않아서 들어가보지는 못했습니다.  국제스포츠클라이밍센터의 리드벽은 폭 29.5m와 높이 18m, 스피드벽은 폭 12m와 높이 16.7m 규격으로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볼더링벽은 폭 40m, 높이 4.5m입니다. 3개 시설 모두 올림픽 등 국제 대회를 치를 수 있는 규격으로 아마추어 동호인 등을 위한 실내 암벽장(리드 7m, 볼더링 4m, 킬터보드 4.7m)도 조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내수생활체육공원은 다목적실내체육관, 축구장, 족구장, 그라운드골프장, 광장, 휴게공간과 전기차충전소, 주차장등을 갖추어두었습니다.  

너른 공간에 산책로와 야외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산책이라던가 가볍게 운동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요즘에는  TV에서 운동과 관련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서 그런지 대중적인 스포츠가 저변에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운동을 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잘 갖추어지는 것은 거주지역의 정주여건을 좋게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작년에 완공된 다목적실내체육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운영에 제약을 받았는데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대관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초정약수로만 잘 알려져 있는 내수읍에는 골목길여행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천변길로 산책하기에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내수생활체육공원의 활성화와 함께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클라이밍센터를 이용해볼 수 있을때 다시 방문해봐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