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원평원조 시골집순대

전북 김제시 금산면 구월리 240-18

063-545-0666

순대국밥 (7,000), 순대만국밥 (8,000), 암뽕국밥 (8,000), 머리국밥 (8,000), 뼈다귀탕 (8,000), 막창국밥 (9,000), 막창순대국밥 (10,000), 모듬국밥 (10,000)

 

먹다보면 하나의 음식으로 완성된 것들이 있습니다. 음식은 보통 익혀서 먹거나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중에 순대는 완성이 된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조리해서 먹을 때가 있습니다.

 

 

 

그중 순대는 돼지의 각종 특수부위와 함께 육수에 넣고 끓이면 순대국밥이 됩니다. 살고 있는 도시에서는 순대국밥 맛이 좋은 곳이 많지가 않은 편입니다. 전라도 같은 경우 순대국밥이 맛이 있는 곳이 적지 않은데 그중에 김제시에도 있었습니다. 

 


이 집은 부추가 나오는 것이 특징인 음식점입니다. 부추는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부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기도 하지만 국밥에 넣어서 먹으면 부추의 맛과 조화가 되어 맛이 배가 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부터 동물의 내장을 먹기 시작한 것을 찾아보면 옛 문헌인 시의전서 是議全書에 보면 돼지의 창자를 뒤집어 깨끗이 씻어 숙주, 미나리, 데친 무와 다진 배추김치, 두부, 파, 생강, 마늘을 다져 넣고 거기에 깨소금, 기름, 고춧가루, 후춧가루와 각색 양념을 섞은 다음 피와 함께 주물러 창자에 넣고 부리를 동여 삶은 음식이 등장합니다. 

 


보통 순대국밥은 대부분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주문하면 금방 나오게 됩니다.

 

 

 

 

진득하게 끓여진 국물을 한 수저 먹어보니 담백하면서도 진득한 맛이 풍겨져 나옵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순대의 기원을 찾아볼 수 있는데 프랑스 순대 부댕 boudin, 유럽의 순대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영국 순대 블랙 푸딩 black pudding도 대표적인 순대이기도 합니다. 

 


부추를 듬뿍 넣고 국밥을 먹기 시작해  보았습니다. 밥은 많이 넣지는 않았습니다. 밥맛보다는 순대와 내장의 맛을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원래 순대는 그 자체로도 완전한 음식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영양 균형이 잘 잡혀 있는데 편의점 등에서 파는 순대보다는 이렇게 지역적으로 오래된 음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육식을 하기 시작한 시기가 거의 200만 년 전으로 그때에도 순대는 아니더라도 동물의 내장은 먹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집은 내장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내장이 싫은 분들은 내장 없는 순대국밥을 주문하면 됩니다. 이곳의 순대는 아바이순대와 닮아 있는데 보통 텁텁한 순대를 안 좋아하는 편인데 이 음식점의 순대는 맛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고조리서에서 나타난 기록을 보면 규합총서에 쇠창자찜, 시의전서 是議全書에 어교순대와 도야지순대 만드는 법이 등장합니다. 살짝 매콤하면서도 든든하게 영양균형이 잡힌 순대국밥은 가끔씩 생각나는 맛이었습니다. 건강하게 한 그릇 잘하고 나니 배도 든든하고 마음도 풍족해지네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