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저는 문경새재와 고모산성이나 여러 지역은 가보았지만 점촌역은 처음 가보았습니다. 문경선의 분기역. 과거에는 문경, 가은방면에서 생산된 석탄을 취급했으나 지금은 주로 타행 화차만 취급하며 여객의 경우 경북선에서 가장 많은 수요를 가지고 있는 곳 중 하나라고 합니다. 



점촌역 같은 기차역에서 역은  고려·조선 시대 공적으로 운용되던 교통 운수 기관인 전국 각 역에 절속(折屬)된 토지이니 교통과 관련된 단어라 오늘의 기차역의 역에서도 그대로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점촌역으로 도착하신 분들은 바로 산과 온천이 있는 문경의 여행지를 소개하는 안내판을 볼 수 있습니다. 


문경에서 가장 번화한 점촌에 위치해 있는 점촌역의 역명의 유래는 구 문경군 호서남면에 있던 점촌리라고 하는 마을 이름으로, 과거 이 지역에 옹기점 등이 많아서 '점촌'(店村)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 호서남면은 점촌읍과 점촌시를 거쳐 지금의 점촌 일대가 됩니다. 



과거 석탄산업이 호황을 누렸던 시절에는 이 역을 포함한 문경의 여러 역들도 덩달아 호황을 누렸으나 석탄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들고 거기에 더해 경북선 특유의 안습한 교통량까지 해서 지금은 문경시에서 여객을 취급하는 역은 이 역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무척이나 한가한 풍경의 점촌역입니다. 



공원이라고 보기에는 규모는 작지만 날이 좋을때는 잠시 머물러서 차 한잔이나 커피를 가지고 돌아다녀도 좋은 곳입니다. 



이제 다음달이 되면 열리게 될 찻사발축제의 컨셉이미지도 바닥에 아트화처럼 그려져 있습니다. 


역의 앞을 역전이라고 하고 옛 사람들은 다른 지역을 갈 때다 그곳의 지인을 만날 때 역전에서 만날 약속을 하기도 했는데요. 물론 지금도 역에서 만남은 가끔 이루어지고 있죠. 






한국철도 100주년 역 기념인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기념인은 처음 봅니다. 대도시에서는 이런 오래된 흔적은 보기가 쉽지가 않거든요. 





경북선의 철도역. 경상북도 문경시 신흥로 170 (舊 점촌동 49-2)에 위치해 있습니다. 김천역 기점 60.0㎞. 경북선의 지선인 문경선이 분기하는 역이기도 한 점촌역의 소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