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변화를 보고 있습니다. 사회변화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이는 차세대 기술의 변화와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제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쉽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보통은 점수를 잘 맞기 위한 교육만을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대전on배움에서는 좋은 교육컨텐츠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이 강좌는 30일간에 걸쳐서 진행이 되는데요. 제가 접해본 강의는 6차가지 있었습니다.

 

 

1차 (성장률이해하기), 2차 (고용-인구구조 변화와 일자리 예산의 영향), 3차 (최저임금-공정성 강화로 출구 만들기), 4차 (기본소득-대한민국 미래의 출발점), 5차 (부동산-정상화와 경착륙의 기로), 6차 (충당부채-채무와 부채의 차이에 대한 몰이해)까지 등록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직장을 구하고 노동력을 제공하고 살아가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그런 구조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지향점을 생각해야 되는 시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저도 주변에서 취업을 하지 못한 사람들을 적지 않게 보는데요. 경제활동인구를 보면 그 수치와는 조금 다르다는 것을 느끼는데요. 그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이 이전과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이 경제생활을 한다면 자산과 부채가 있는데요. 가계부를 사용해도 좋고 자신의 차변과 대변에 두고 비교를 해보면 자신의 현재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저도 국민연금에 가입을 해서 지금도 계속 불입하고 있는데요. 저는 국민연금이 최고의 연금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한 번에 6차까지 몰아봤는데요. 모두가 연금과 관련이 되어 있지만 부채에 대한 수치는 매번 달라지는 것을 보는데요. 채무와 부채의 차이에 대한 몰이해로 인해 충당부채를 올바르게 바라보는 것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대전 온On배움으로 다양한 강좌가 준비가 되어 있씁니다. 수료기준은 진도율 60%이상만 되면 됩니다. 이제 지식을 나누고 자신이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어떤 지식을 배워보고 어떤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싶으세요. 여러분에게 열려 있는 시민중심의 평생학습과 진화하는 평생학습, 기회균등 평생학습으로 나아가 보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