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올해는 코로나19상황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며, 시는 모범우수기관 표창과 포상금 3백만원을 수여받는 쾌거를 거둔 곳이 있는데요. 바로 논산시 건강생활 지원센터입니다. 특히나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일상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건강생활 수칙도 발표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코로10 장기화에 따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 가운데 건강생활 수칙을 발표했습니다. 일명 새로운 일상, 오늘도 건강하게입니다. 덜 앉아 있고 더 움직이면서 영양은 높이고 열량은 낮추며 질환을 살피고 치료는 꾸준히 입니다. 

 

올해의 성과대회는 3개 영역에서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근거마련 ▲인력배치의 적절성 ▲지역사회현황파악의 적절성 ▲사업운영의 적절성 ▲운영원리 구현 ▲사업의 효과성 ▲지속 및 확산 가능성 등 7개 평가지표 점수를 산정하여 전국 72개소 중 12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한 활동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며 야외공간이나 환기가 잘 되는 실내에서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친이나 간단한 체조, 근력운동은 성인은 하루에 30분하고 아동은 하루1시간이 필요하다고 ㅎ바니다. 

논산시는 허약하고 취약한 어르신들의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주민참여 ‘쉼 의자’사례를 통해 지역건강 관련 문제 분석의 적절성,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협력 체계 구축, 공동사업 운영 노력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 건물의 2층에 논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논산시에서 꿈을 가지고 오는 분들의 드림스타트도 이곳에 자리하고 있네요. 

요즘에도 담배피우는 분들이 있나요. 금연은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걸어서 계단을 올라가게 되면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외국인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논산시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진료기능이 없는 지역 밀착형 건강증진 전담기관으로, 2016년 5월에 개소한 이래로 전국 성과대회에서 2017년 최우수상, 2018년·2019년 우수기관상에 이어 2020년에도 모범 우수 기관상을 수상하는 등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곳입니다. 

논산시 건강생활지원센터의 그동안의 활동을 볼 수 있네요. 코로나19에 지키기 힘들겠지만 신체활동과 정신건강을 비롯하여 질환예방이 꼭 필요합니다. 

 

한국건강증진발원에서는 건강생활 수칙을 기반으로 영양, 신체활동 등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논산시 건강생활지원센터가 전국 성과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며, 주민주도 건강사업의 모델을 제시하듯이 앞으로도 건강한 시민을 위한 발걸음을 기대해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