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작년에 성황리에 마무리가 된 홍성의 축제인 홍성 바베큐축제를 더는 지금도 기억을 하는데요. 그 바비큐축제를 홍성문화원의 하반기 통권 194호에서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홍성문화원이라는 곳이 궁금해졌습니다. 홍성문화원은 지난 1954년 설립돼 68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그동안 지역의 향토문화를 발굴 보존하고 계승 발전시켜 나가며 문화예술 발전에도 적극 호응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홍성문화원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문화학교가 있는데요. 2024년 문화학교 1학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현재는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홍성 문화의 쉼터 역할을 하는 홍성문화원에서 문화학교는 주간강좌와 야간강좌로 나뉘어지게 되는데요. 주간강좌는 한글서예, 플루트, 서각, 문인화, 다도, 오키리나, 아코디언, 성악, 어반스케치, 라인댄스, 신나는 노래교실, 팬플롯, 서양화, 첼로, 캘리그라피, 뜨개질, 에어로빅 필라텟, 국선도, 요가, 다이어트 발레&댄스, 줌바댄스, 신바람 라인댄스, 실버 필라테스, 우리춤(한국무용)이며 야간강좌는 통기타, 풍물놀이, 하모니카(중급), 난타, 풍수지리, 바이올린, 시낭송 아티스트, 한문서예, 색소폰, 소도구 필라테스, 에어로빅, 필라테싱등이 진행이 됩니다. 

홍성문화원의 바로 앞에는 역재방죽공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홍성 역재방죽은 1930년대 조성된 농업용 저수지로, 주인을 구한 의견(義犬) 설화를 갖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문화의 쉼터라는 이곳에는 홍성지역에 전해오는 다양한 문화예술품과 공예에 대해 접해볼 수가 있습니다. 

홍성역사 인물축제는 홍성을 대표하는 축제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홍성의 역사 인물은 김좌진장군을 비롯하여 최영장군, 한용운, 성삼문등 수많은 역사적 인물이 있었습니다. 

홍성문화에서 발간하는 홍성문화는 홍성의 역사,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문화유산과 소식을 기록하고 해석, 발전시켜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에 대한 인식 향상과 우리 고장을 더욱 알리는 역할을 도모하고자 홍성문화를 연 2회 발간한다고 합니다. 

홍성으로 들어가는입구에 새워져 있는 조양문과 그 역사적인 의미를 미니어쳐로 재현을 해두었습니다. 

홍성군민들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문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문화학교를 연중 운영, 매년 다양한 문화강좌를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댕댕이장은 농업기반 사회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기도 했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짚을 이용하여 만든 공예였습니다. 

제가 홍성문화원을 돌아보니 특화되어 있는 것은 바로 서예입니다. 홍성문화원에도 다양한 문화의 흔적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홍성문화원에서는 매년 향토작가 초대전을 통해 홍성 출신으로 외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출향 문화예술인들의 수준높은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홍성문화원의 바로옆에는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홍성문화원에서는 바로앞에 자리한 역재방죽에서 달빛데이트도 매년 열고 있습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생활밀착형 문화예술 공연으로 다채로운 공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홍성의 문화를 알리고 지키고 지역주민들에게 전수해가고 있는 홍성문화원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 방문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