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불과 20세기까지만 하더라도 이런 변화를 생각하지도 못했는데요. 지금은 챗GPT나 인공지능기술, 자율주행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도 변화에 익숙하지는 않지만 아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그런 이야기를 가끔씩 들을 때가 있습니다. 대전이 과학의 도시라고도 하죠. 그래서 이번에는 과학과 관련된 조형물이 있는 곳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과학기술이라는 것이 없었던 시절에도 지금도 별은 가장 중요한 지표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대전 신세계백화점이 자리한 공간의 뒤에는 대전의 과학기술과 관련된 조형물들과 이야기들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과학의 대표 유산이기도 하면서 여러 번 글을 쓰기도 했던 천상열차 분야지도와 달, 현대 과학의 상징인 휴보를 한 공간에서 만나 우리 과학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어떤 도시를 연상하면 생각나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도시의 산업은 결국 그 도시가 어떤 것을 지향하는지와 함께 일자리도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대전이 표방하는 과학기술의 발전은 한 도시 나아가서는 한 국가를 먹여 살리는 중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곳을 지나쳐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곳이 어디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주에서 전개되는 별들은 우리에게 많은 전설과 스토리를 통해 꿈과 사랑의 이야기를 전했듯이 별의 서정성과 자연에 대한 사람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과학기술이라는 것은 어느 순간 갑작스럽게 진보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물이 갑자기 끓지가 않듯이 서서히 물을 이루고 있는 분자들이 빠르게 움직이다가 기체로 바뀌게 되는 온도가 되는 것입니다.

동양적인 색채속에 과학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캐릭터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최근 많이 거론되는 기술중에 하나로 양자기술이 있습니다.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에너지 최소단위인 양자 성질을 이용하는 기술로 정보처리 단위가 큐비트(Qubit)로 중첩·얽힘 특성에 따라 0과 1을 중첩해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소 동양적인 느낌이 드는 조형물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변화인 사계 속에 영원한 빛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천재 화가로 불렸던 안견이 그린 몽유도원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대전의 과거, 현재, 미래를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인간의 꿈을 낙원에 비유하고 현실과 이상의 경계를 빛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미래는 결국 융복합으로 나아가게 된다고 합니다. 예술이 과학과 만나고 과학적인 것이 예술적으로 표현이 되기도 합니다. 21세기에 이룩한 과학의 발전이 가져온 회화와 조형 그리고 미디어의 융복합을 통해 21C에 대한 시대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엑스포가 열렸던 1993년에서 2023년까지 대전은 비약적인 발전과 변화를 보여온 것은 사실입니다. 대전이라는 도시를 2053년에 어떻게 말하게 될까요. 지금의 흐름이라면 인구는 많이 줄어들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993년에는 2023년을 생각하지 않았지만 2023년에는 2053년을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그때에도 제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의료기술도 어떻게 발전할지는 모르니까요. 

그 건너편에 자리한 국립중앙과학관도 방문해 봅니다. 

대전의 유성에 자리한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과학신기전을 열고 있었습니다. CES 2023 혁신상 수상기업의 제품을 전시하고 있는데 CES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해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 혁신기술 전시회로, 올해에는 국내기업 134개사가 혁신상을 수상하였다고 합니다. 

국립중앙과학관에는 다양한 이벤트와 물리학, 천체물리학과 기술, 생체정보등도 접해볼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해두었습니다.  

얼마전에 한국에서도 궤도 위성을 발사했는데요. 독자기술로 발사를 해서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곳에도 정지 궤도 위성에 대해 접해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을 이루고 있는 다양한 세포에 대한 정보도 있습니다. 세상에는 살아 있다는 자체가 특이한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이라는 존재도 우주의 관점에서 보면 정말 아주 잠깐 살다가는 존재에 불과합니다.  

5년마다 수립되는 대전 특화 과학산업 육성 전략에서는 핵심전략산업 육성, 과학기술혁신 고도화, 지역산업 성장을 위한 기술기반 조성을 세부과제 로 설정하고 4대 핵심전략산업 육성과 연계한 지역산업 고도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