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다반사

평생학습도시, 탄소중립도시를 지향하는 당진시청을 방문해봐요.

느린세상걷기 2024. 12. 5. 07:27
728x90
반응형

당진시는 충청남도에서도 색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관광도시로서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당진시는 정주환경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 그 방향중에 하나가 바로 평생학습도시입니다. 

 

당진시청은 1년에도 여러번 방문해본 곳으로 이맘때 가면 가을 분위기가 물씬 풍겨나는 느낌의 공간에서 걸으면서 힐링을 해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년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평가’에서 ‘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었는데요. 전국 평생학습도시는 199개로 시 단위인 64개 도시 중 6개 도시를 ‘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한다고 합니다. 

당진시는 평생학습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학습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의 시민 주도적 참여 기회 마련, 소외계층(장애인, 경계선 지능인, 직장인, 신중년 등)에 대한 참여 기회 확대 등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고 합니다.  

제가 자주 방문하는 도시이기도 한 당진시는 평생학습도시라는 이미지와 함께 전국 1위 탄소중립 선도도시로서 선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저도 나이가 적지 않음에도 계속활동하고 있듯이 이제 나이는 상관없이 계속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진시의 1층에 오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쉼터가 조성이 되어 있고 책을 읽으면서 민원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당진은 함께 여는 미래, 생동하는 당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진시는 2023년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2024년에는 전국에서 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는 등 우수 평생학습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 나가고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당진시청에 오면 신체적인 건강을 측정해볼 수 있을뿐만이 아니라 정신건강 자가진단기가 있는데요. 가볍게 정신건강과 관련해서 측정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인지기능이라는 것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저도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제 책을 읽고 평생교육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일상이 되는 시대에 당진시가 지향하는 방향의 평생학습은 결국 시민 모두가 살고 싶은 당진시를 만드는데 있습니다.  

당진시는 ‘탄소중립을 당기는 당찬 당진’을 목표로, 염해지 태양광을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 폐플라스틱 자원화 수소 생산 사업, 탄소중립 전문관을 필두로 한 전담 추진단을 조성할 것이라고 합니다. 

당진시청을 돌아보고 나오는 길에 가을 분위기를 만끽해봅니다. 탄소중립 선도도시는 효율적인 탄소 저감·흡수 기술을 기반으로, 탄소중립을 선도적으로 구현하거나 지향하는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한 아젠다가 더 중요한 시대에 와 있습니다. 그렇게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당진시가 되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