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다반사

삶에서 안전을 체험하고 대비해보는 서해안 안전체험관

느린세상걷기 2024. 2. 21. 07:56
728x90
반응형

일상을 살아가면서 안전을 항상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많지 않을겁니다. 저조차도 나이가 있기는 하지만 병원을 꼬박꼬박 잘 가는 것외에 안전이라는 것에 대해 별로 인식하면서 살아가고 있지는 않거든요. 그렇지만 뉴스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는 안전사고에 가끔씩 그 상황을 생각해보곤 합니다. 

서산에 자리한 서해안 안전체험관은 연면적 1276㎡, 지상 1층 규모며, 생활안전, 화재, 교통, 응급처치, 수상 등 10개의 체험관을 통해 다양한 안전과 관련된  경험을 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특히 아이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이 인기가 많은데요. 영유아안전체험은 가정 내 생활안전, 교통보행안전, 신변안전 등 어린이와 안전한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놀이형 체험관이라고 합니다. 

안전하지만 안전하지 않은 환경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시설이 필요합니다. 서해안 안전체험관은 그런 시설을 갖추어둔 곳입니다. 

서산시는 10대 핵심과제 선정으로 지역 발전 선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체험관광형 자원회수시설 설치도 과제에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체험관광에는 안전도 포함이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언제 느낄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비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증강현실(AR)으로 생활속 위험요소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생활안전체험은 욕실, 거실, 주방 등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활안전사고를 알아보고 안전수칙을 배워볼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으로 평일은 '서해안 안전체험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토요일은 가족단위의 개별 관람 위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체험은 2코스로 나눠 1코스는 생활·화재·교통안전, 2코스는 응급처치·수상안전·지진안전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곳곳에 집안과 특정공간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을 해두고 있으며 이렇게 직접 QR코드등으로 직접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안전과 관련된 것에 무관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무관심하게 했던 평소의 행동이 안전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서해안 안전체험관(이하 안전체험관)이 충남 서북부지역의 안전의식 강화의 장으로 인기인 이곳은 무료로 체험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사고에 대해 접해볼 수 있도록 조성을 해두기도 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차를 타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차량과 관련한 안전은 꼭 챙겨봐야합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CPR은 익숙해질만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심정지 환자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 2012년 2만7823명에서 2021년 3만3235명으로 약 20% 늘었다. 심정지 골든타임은 5분으로, 심정지 환자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CPR을 할 경우 환자 생존율이 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바다에서도 사고가 많이 나고 있는데요. 망망대해에서 갑자기 발생한 사고에 당황하지 않고 위급상황에 대처하는 방법도 이곳에서도 체험해볼 수가 있습니다.  

 

안전이라는 것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안전망이기도 합니다. 항상 안전한 상황에서 살고 있으면 좋겠지만 우리는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때가 있습니다. 올해에는 서해안 안전체험관과 같은 곳을 방문해서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서해안안전체험관

충남 서산시 잠홍2길 65

041-681-8441

휴무 : 일요일, 공휴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