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행복을 찾아

청양의 정산중학교, 열린 공간속에 친환경 그린 스마트 스쿨

느린세상걷기 2022. 4. 28. 07:43
728x90
반응형

저는 작은 공간에 자리한 학교라고 해서 도시의 학교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정산중학교라는 곳을 방문했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그 어떤 학교보다 열린 느낌속에 많은 것을 시도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드는 학교였습니다. 학교를 주제로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등이 나와서 요즘에 학교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학창시절로 돌아가보면 모든 것이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학교는 즐거운 공간이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었습니다. 대학교로 진학하기까지 혹은 사회로 나아가까지 12년 동안의 시간이 자유롭고 즐겁고 행복하다면 조금은 사회가 좋아지지 않을까란 생각을 합니다.

 

 

 

요즘에 학교에서 그 변화가 조금씩 보이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일부 학교에 국한되어 있다고 합니다. 공부보다 무엇을 잘 할 수 있는 가를 알려주는 것이 정말 중요한 요즘입니다.  

 

 

그린 스마트 스쿨은 2025년까지 노후 학교 2,835곳을 친환경으로 개축하고 디지털 교육 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청양에 자리한 정산중학교를 찾은 것은 이곳이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을 조성하는  그린 스마트 스쿨에 지정된 학교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청양에 있는 학교 중에 가장 현대화되었으면서 학생들에게 자율권을 부여해주는 학교의 느낌이 드는 곳이 바로 정산중학교입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느끼껴지는 것은 개방적인 느낌이 마치 대학의 한 건물을 들어온 것 같기도 합니다. 개방되어 있어서 탁 트인 느낌이 좋았습니다.

 

 

 

그린 스마트 스쿨 정산 중학교에서 필요한 에너지의 절반가량을 태양광·지열로 생산하고 빛의 양에 따라 햇빛을 조절하는 천창 시스템, 천장 개방형 다목적홀 등이 구비가 되어 있습니다.

 

 

 

 

정산중학교의 1층처럼 열려 있는 곳으로 온전히 학생들의 공간이 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이곳은 태양광을 사용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곳으로 한눈에 현재 발전량, 금일 발전량, 누적 발전량, 탄소저감량, 나무 심기 효과 등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두었습니다. 학생들이 이미 학교를 다니면서 에너지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것이죠.  

 


요즘에 만들어지는 도서관도 이런 구조를 지향한다고 합니다. 열린 공간에서 편하게 무언가를 읽고 접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학생들에게 유연한 생각을 만들게끔 해준다고 합니다.

 

 

 

그린 스마트 스쿨의 스마트교실은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디지털 기반의 학교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올해도 예산이 책정이 되어 있는데요. 충남의 청양 정산중학교가 대표적인 그린 스마트 스쿨입니다. 

 

 

 

학교별, 학급별로 첨단 디지털 기반을 구축한 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수 학습 방식을 도입하는 것인데 실제로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바라보면 소수의 학생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공간의 중심에 도서관이 자리한 것은 무척 마음에 드는 배치였습니다. 태양광 발전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 학교는 학교 자체가 환경교육의 장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청양의 정산면이라는 작은 지역에 자리한 학교이지만 이런 학교를 다녀봤으면 어땠을까란 생각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도서관부터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시설과 공간, 요리를 배워볼 수 있는 곳이나 모여서 토론을 할 수 있는 수많은 공간들과 열린 생각을 말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 다닐 때 이런 곳은 왜 없었을까요. 생각의 변화는 나이와 상관없이 꾸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거에 배웠던 것만을 가지고 편하게 사는 것은 발전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날도 학생들이 이곳에서 무언가 프로젝트를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학습과 쉼 그리고 놀이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학교를 전환하는 것은 그린 스마트스쿨의 목표이기도 한데 이는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공간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시작되는 그린 스마트 스쿨을 통해 미래의 교육이 더 발전하기를 응원해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