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저도 첫차와 두번째 차를 샀을 때 나름 튜닝한다고 돈을 들인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나이는 먹었지만 그대의 기억은 하고 있습니다. 통계로 보면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은 2017년 2조 2천억 원에서 2020년 5조 9천억 원으로 커졌다고 합니다. 2025년에는 7조 원, 2030년에는 10조 5천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1회 TS 튜닝카 페스티벌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프로그램은 바로 서킷 트랙이었습니다. 자신의 차량과 운전기량을 테스트해보고 싶었던거죠. 

제조사에서 나오는 자동차는 수많은 시간을 들여서 문제가 최소한으로 발생할 수 있도록 제품을 내놓을 수 밖에 없는데요. 대부분의 사람이 만족할만한 기본으로 차량디자인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튜닝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동차 성능 향상, 구조변경, 차별화된 외형 등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과 다른 가치를 가지고 싶다는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국토교통부에서는 튜닝시장을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시장을 조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 오니 전국 아니 서울이나 수도권에 있는 튜닝카가 모두 왔다고 할 정도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즐기기 위해 찾아온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곳까지 차량이 너무 많아서 할 수 없이 먼 곳에 세우고 이곳까지걸어갔습니다.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인기가 많은 쇼룸으로 들어와 보았습니다. 이곳에도 많지는 않지만 튜닝용품과 차량들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 여기에 똑같이 나오는 차량을 다르게 만들려는 튜닝샵 시장도 계속 커져가고 있었지만 자동차 구조변경의 문제는 안전과 직결이 되기 때문에 상당 부분에 제약이 따랐던 것도 사실이라고 합니다. 

복잡하게 엉킨 코스를 드리프트 등 주행 기술을 사용해 빠르게 통과하여 승부를 가리는 경기(짐카나)장은 이곳입니다.  

오프로드 전용 튜닝 차량이 급경사, 물웅덩이, 요철구간 등 다양한 장애물 코스를 빠른 시간에 주파하는 경기(오프로드)를 하고 있는 현장도 보입니다.  

자동차는 집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차박이 언택트인 캠핑 전성시대에 이른 요즘 최근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이면서 이 같은 레저활동에 대한 수요도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차량 구조를 바꾸는 캠핑카의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트럭 캠퍼, 루프탑 형 캠핑카, 카라반 등을 보기 위해 다른 공간으로 가보았습니다. 

전시행사에서는 엔진·제동장치 성능 향상 '튠업', 랩핑·특수 도장 '드레스업', 캠핑·푸드카 '빌드업' 등 다양한 형태의 튜닝카·부품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튜닝카 페스티벌에서 레이싱 대회는 튜닝카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복잡하게 엉킨 코스를 주행하는 '온로드'와 정해진 코스를 빠르게 주행하는 '오프로드' 경기로 나눠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이 페스티벌은 지난해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1년 연기되었는데 직접 현장에 와보니 확실히 시장규모가 있다는 것은 알 수가 있었습니다.  

튜닝된 자동차를 생각하면 연상되는 영화는 분노의 질주입니다. 세계의 자동차 회사에서 생산된 스포츠 차량들이 대부분 튜닝된 상태로 굉음을 내면서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는 장면들이 연상되는데요. 이곳에서는 그런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네요.   

제가 보기에 자동차의 가장 큰 변화는 전기자동차의 확대보다 차량 내부에 보이지 않는 플랫폼의 확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의 튜닝이 외관이나 내부 오디오, 공간을 꾸미는 것에 집중이 되었다면 앞으로는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더 커지리라고 보입니다. 


5월 14, 15일 인천 BMW드라이빙센터에서 제1회 TS튜닝카 페스티벌을 개최했었는데요. 이 행사는 정부가 발표한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의 하나로, 건전한 튜닝 문화 조성과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레이싱 대회, 튜닝카 탑승체험, 어린이 카트 교실, 캠핑카·튜닝카 전시, 카퍼레이드, 플리마켓 등을 TS튜닝샵 페스티벌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페스티벌을 보고 나니 내년에는 어떤 모습으로 개최될지 기대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