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점차로 지역마다 색깔을 가진 마을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주해온 생활의 공간이었으며, 민속․의례․신앙 등 전통적인 문화를 만들어온 문화의 공간이었던 곳이 마을입니다.

검은 갯벌이 있었던 당진의 합덕의 한 지역은 아랫 검은 돌을 뜻한다고 합니다. 일구어서 옥토를 만들어내어 합덕 천변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흑이라는 마을에 오니 작은 성당이 보입니다. 주변이 탁 트인 곳에 자리한 이 성당은 마치 여행지에 있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성당입니다.

하흑 공소인데 본래 마을 안에 있었으나 1980년대 길이 새로 나면서 현재의 자리에 재건축되었다고 합니다. 하흑 공소는 복자 김사집 프란치스코를 기념하고 있는 작은 성당입니다. 

 

예당평야의 한 부분인 소들강문 평야에 자리한 합덕마을은 이 소들강문 평야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합덕마을은 겉으로 보기에 다른 농촌과 다를 바 없지만 일상처럼 도보여행가가 탐방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김사집 프란치스코는 '비방구지'출신으로 가난한 사람을 돌보면서 천주교 활동을 하였는데 이로 인해 1801년 신유박해 때 체포되어 이듬해 1월 순교하였다고 합니다. 1801년에 진행된 일련의 천주교 탄압을 천주교 측에서는 신유박해(辛酉迫害)로, 정통 주자학을 고수하는 세력은 신유사옥(辛酉邪獄)이라고 합니다.

 

 

 


김제의 벽골제 그리고 당진의 합덕제는 많은 농지가 있음을 유추할 수 있게 하는 곳입니다. 어떤 시설이 들어서게 되면 마땅히 그것을 활용할 이유가 있게 됩니다.

 

 

 



합덕을 이어나가는 삽교천은 내포문화숲길로 백제부흥군 길이기도 합니다. 찜통 같은 더위에 카리브해 여객선을 타고 어디를 가지는 못하지만 옷만 제대로 입는 다면 눈이 내린 길을 걷는 것도 여행지에 대해 깊이 알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하는 것은 공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공감은 여러 가능성을 시뮬레이션하는 능력과 정보를 습득하고 정서적으로 해석 및 이해하는 능력이 합쳐진 것이라고 합니다.

 

공감능력이 있다는 것은 자신만의 삶과 타인과의 삶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스며들게 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 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합덕의 삽교 천변을 거닐면 낚시꾼들이 참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하늘을 날아다니는 철새들도 보입니다. 합덕이라는 지역은 여러 번 가보았지만 이곳 천변길은 와본 기억이 없었네요. 합덕읍에는 삽교 천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신리성지, 당진 합덕제, 버그내 순례길, 황무실 성지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성지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물길이 깊숙하게 내륙 안쪽으로 들어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당진의 합덕읍에는 삽교천이 남동부 경계를 지나 아산만에 흘러들며, 서북부 산지에서 발원한 석우천이 옥금리 일대에서 삽교천과 합류하게 됩니다.  당진의 삽교천은 조용하게 걸어보기에 좋은 여행지로 추천해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