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겨울철에 인기가 있으며 ‘관목(貫目)’에서 유래했으며  ‘목’은 경상북도 포항시 구룡포의 방언으로 ‘메기’라고 발음하므로, 관목을‘관메기’라고 불렸는데, 그 뒤에‘ㄴ’이 탈락하면서 ‘과메기’의 철이 바야흐로 도래했습니다. 

겨울철이지만 식당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겨울 먹거리를 맛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단계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시간의 제약도 있지만 마음 편하게 먹기 위해서는 시장을 찾는 것이 더 마음이 편할 때입니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거리두기 때문에 요즘에는 공원도 조용하기만 합니다. 

왜적의 침입이 잦은 동해안 어촌에서 어선을 빼앗겼을 때 먹을거리로 삼았던 음식으로 지역음식이었지만 이제 도시의 전통시장인 도마시장 같은 곳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바다의 찬바람에 말려진 꽁치는 과메기라는 이름으로 당당하게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주변에 있는 전통시장에서 과메기와 야채로 구성된 세트를 구입한 후 집에서 먹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도마시장을 찾아갔다면 과메기를 선택하는 요령이 있어야 합니다. 통통하고 살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데 만약 통마리일 경우 먼저 배 쪽의 내장 부분에서 머리, 등지느러미 순으로 가위로 잘라내면 뼈를 걸러낼 수 있는데요. 보통 도시의 시장에서는 다 손질된 과메기를 볼 수 있습니다.  

겨울은 바야흐로 말린 생선의 계절입니다. 우연하게 바닷가의 나무에 걸려 있던 청어를 발견하고 맛을 보니 그 맛이 너무 좋았다는 과메기의 철이 왔습니다.   


저역시 과메기의 맛을 들인 것이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과메기의 묘한 바다향기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채소를 곁들어서 먹지만 뭐니 뭐니 해도 과메기가 맛이 좋아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사람에 따라 꽁치로 만든 것과 청어로 만든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이미 연관목(烟貫目)이라고 하는 청어 훈제품이 제조되고 있었던 것을 보면 과메기는 한국인들에게 익숙한 맛이었다고 합니다. 과메기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과메기를 비롯하여 각종 채소와 김, 다시마, 초고추장 등이 필요합니다. 

이제는 집에서 식사를 하고 조용하게 보내는 것이 일상처럼 되었네요. 

겨울철 보약이라는 과메기를 마음편하게 먹어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장을 봐서 집에서 먹는 것입니다. 12월이라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모두들 힘을 내서 이 시기를 현명하게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