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약계층에 적지 않은 문제가 생겼다고 합니다. 평소처럼 행동할 수 없고 모일 수도 없으니 아이들이나 노년층이 많이 취약한 상태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지역별로 치매안심센터가 만들어진 것도 2,000년대 들어서입니다. 

 

칠곡에서 운동과 각종 공연을 하는 공간에 칠곡군 보건소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그 옆으로 칠곡군 치매안심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dementia(치매)는 라틴어의 de(아래로)와 mens(정신)에서 나온 단어로 ‘de’는 ‘지우다, 없애다’는 뜻이고 ‘ment’는 ‘mental’에서 보듯 ‘마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지원사업이 있지만 주요 사업은 치매 상담실 운영과 1단계, 2단계, 3단계로 지원해주는 치매 조기검진 사업과 치매 치료비 지원사업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아직은 시작단계지만 복지 차원에서 필요한 사업 중에 하나입니다. 

칠곡군치매안심센터로 들어가 봅니다. 

 인생의 봄날은 언제인지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마음을 잃어버리는 일만큼은 조금 늦추어줘도 좋은 것이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치매예방을 위해서는 글을 읽고 쓰는 3권, 금할 것이 세 가지, 챙겨야 할 것이 세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뇌의 혈액순환 증가로 인지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치매예방수칙은 나이가 드신 분들이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칙입니다. 

 

가장 간편하게는 손가락 끝을 세워 머리를 경쾌하게 두드려주는 머리 박수나 양손으로 어깨를 두드리는 어깨 박수, 양손으로 엉덩이를 두드리는 엉덩이 박수 등이 쉽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전국에 있는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가족과 함께 머무를 수 있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칠곡군 치매안심센터는 호이카페라고 명명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했지만 2021년에는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대한민국의 대부분 의료용어는 일본어 번역을 통해 사용된 것이 많이 있습니다. 일본어 번역을 통해 만들어진 치매는 한자로 ‘어리석을 치(癡)’에 ‘어리석을 매(呆)’. 그대로 옮기면 ‘어리석고 또 어리석은’이라는 뜻이 됩니다.  질병에 걸렸다는 것만으로 어리석었다고 말했던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인식이 많이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칠곡군 치매안심센터의 바로 옆에는 칠곡군 교육문화회관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오는 11월 28일 향사아트센터 상설공연으로 향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치매는 여러 가지 형태로 발병이 되는데 알츠하이머병은 가장 흔히 발생되는 치매의 원인으로, 전체 원인의 약 50%를 차지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예방이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