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금도 그렇지만 예로부터 수확하는 것이 넘치고 풍요로우면 음식의 맛이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벽골제로 알려진 김제에 가면 시의 중심지역에 김제 전통시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농산물입니다.

 

김제시에는 농사를 지을만한 땅이 넓고 논과 밭이 많으니 자연스럽게 농산물이 많이 재배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백산면·만경읍·용지면에서는 무·고추·수박 등이 생산되며 시 전체 면적의 절반 이상이 논이어서, 농가 1호당 경지면적이 2.2ha로 영농규모가 상당히 큰 곳이라고 합니다.  농업을 주생활로 하는 이 지방에는 농경문화 속에서 이루어진 벽골제의 쌍룡놀이와 풍년을 비는 마을당제 때 행하는 선돌 줄다리기가 김제에 내려오고 있습니다. 


가을에 먹으면 더 맛있는 것이 무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김제에서는 무도 많이 생산되는데 특이하게 김제에는 무 비빔밥도 지역음식으로 내놓기도 한다고 합니다. 


가을무는 달고 단단해서 담그면 오래도록 반찬으로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무는 독특하게 톡 쏘는 맛이 있는데, 이것은 무에 함유된 티오글루코사이드가 잘리거나 파괴됐을 때, 글루코사이다아제라는 효소에 의해 티오시아네이트와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분리되면서 독특한 향과 맛이 특징이 나게 됩니다.  



열무, 파김치, 미나리, 쪽파 등등 우리가 보통 먹는 것이 풍요롭게 김제 전통시장의 어느 곳을 보아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1월 김제의 어느 곳을 가봐도 무르익어가는 배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태풍과 긴 장마로 한때 포기당 1만 원이 넘었던 배추 가격은 현재 2000원대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1인 가구 증가와 편리함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김장 키트’까지 등장했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음식을 할 수가 있으면 삶의 만족감은 더 커질 수가 있습니다.  



 


김제 전통시장에는 다양한 젓갈들도 있는데 젓갈은 배추와 무라는 주인공을 돋보이게 만드는 조연으로 수산물 요리에 있어 약방의 감초같이 항상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새우지만 절임음식에서도 빠지지 않는 것이 새우젓입니다.

 

 

 

새우는 칼슘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고혈압 예방과 성장 발육에 효과적인데 때마다 잡히는 새우는 오젓, 육젓, 추젓 등으로 불리며 각기 다른 맛을 낸다고 합니다. 젓갈은 올해 잡힌 것으로 염장한 것과 1년 전, 2년 전, 3년 전 모두 다른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김치는 계량화해서 만드는 것보다는 감각으로 만드는 것이 독특하면서도 더 맛이 좋다고 합니다. 김장에 쓰이는 재료들을 보면 각기 개성이 너무나 강합니다.

 

 

 

 

 



저도 김제전통시장에서 장을 봐서 사온 마늘, 생강, 파, 고춧가루, 생강, 젓갈등은 모두 개별적으로 보면 톡톡 튀어서 하나씩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재료들이 모여서 상생의 타협점을 찾아서 발효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 김치의 맛이기도 합니다. 다 같이 모여하는 김장이 사라지는 풍경이지만 김제의 전통시장에 가보면 그 풍경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바야흐로 김장의 시즌이 시작되었네요.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