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에 큰 사찰은 많지 않지만 왕실의 사찰이었던 정림사지가 남아 있어 백제여행의 중심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부여로 가서 처음 만난 정림사지는 지금은 터만 남아 있는데 백제가 사비시대를 열기 위해 부여로 도읍을 옮긴 시기(538-660)의 중심 사찰이 있던 자리입니다. 지금은 건물 몇동과 정림사지 5층석탑만이 남아 있는 상태지만 백제 기술의 정수인 정림사지 5층 석탑이 있어 그것만으로 충분한 의미가 있는 곳이죠. 



1942년 발굴조사 때 강당지에서 "太平八年戊辰定林寺大藏當草"라는 명문이 새겨진 기와가 발견되어 중건 당시 절이름이 정림사였다는 것이 알려진 곳입니다. 



정림사지로 들어가는 입구의 문고리가 눈에 띄입니다.  문고리는  여닫거나 잠그는  쓰기 위해 문틀 달아 놓은 쇠고리를 말하는데요. 어떤 사람과 만남에서 문고리를 잡고 있다는 것은 소통 채널을 막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정림사지 5층 석탑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그 절제된 균형미와 조화, 무게중심이 상당한 수준의 기술력이 바탕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정림사지 5층 석탑이야 말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중에 가장 다가가고 싶으며 부담이 없는 유적이란 생각을 해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란 세계유산협약이 규정한 탈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을 의미하는데 그중에 백제역사유적지구가 한국의 12번째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백제의 독특한 문화, 종교, 예술적 기교를 인정한 것입니다. 



문화해설사의 설명에 따라 사람들이 정림사지 5층 석탑을 자세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복원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정림사지가 조금 안타깝기는 하지만 지금 이대로도 여유가 있어 좋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가 공존했던 시기에 한반도에서 무역이 가장 활발했던 국가가 어디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네요. 




무역의 중요성을 가장 크게 인지한 곳은 아마도 백제였을 것 같습니다. 문화적 교류를 비롯하여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무역의 중요성을 백제는 알고 있었을 겁니다. 호전적인 고구려나 계속 생존을 걱정해야 했던 신라에 비해 백제의 문화가 화려한 발전을 이룬 기반에는 무역이 있지 않았을까요. 




정림사지 5층 석탑과 불상을 보고 전시관으로 향해 봅니다.



사비시대의 정림사는 웅장하면서 소박했고 화려하면서도 단아했다고 합니다. 절제할 때는 절제했었고 화려할 때는 기술을 마음껏 활용해서 과시하듯이 표현했습니다. 사람들과 함께하는 백제의 흔적들을 살펴보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나 작업을 함께하는 느낌입니다. 



박물관에 오면 정림사지의 발굴 당시 모습과 수십년 전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곳 박물관의 건물형태는 불교의 상징인 "卍“자 모양으로 중앙홀을 중심으로 진입로, 전시실, 관리실 등이 사방으로 뻗은 날개 모양으로 상호 연계하여 박물관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림사지 재현되어 모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정림사지의 고고학적 조사 결과 백제시대의 중문, 금당지, 강당지 및 그 북·동·서편의 승방지, 회랑지 등이 확인되 었다고 합니다. 그 배치 평면과 같은데, 이러한 회랑에 접속된 북· 동·서 승방지의 배치는 고대 동아시아에서는 독특한 모습 으로 백제지역에서만 나타난것이죠.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정림사지 박물관내에는 백제불교문화관, 정림사지관, 뮤지엄샵, 전망카페, 중앙홀, 기획전시실, 수장고, 중앙통제실, 사무실, 영상준비실, 화장실, 뮤지업샵, 창고, 자료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박물관내에는 생각보다 많은 백제의 물건과 불교문화를 확인해볼 수 있는 다양한 물건들이 있습니다. 




저도 백제금동대향로 기념품이 가지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비싸더라구요. 

부여에는 신라 진흥왕의 배신으로 죽음을 맞이한 비운의 왕이었던 성왕의 동상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두 번의 천도로 인해 공주와 부여를 백제의 문화를 간직하고 이를 현재적으로 활용하는 도시로 자리를 잡게 했으며 정림사지는 그 흔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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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천군에는 원래 창고로 사용하던 곳이 있는데요. 그 건물을 서천군의 문화예술 활성화를 윟나 사업과 지역 예술인 양성 등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사업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창작공간은 인형극 공연과 도자기 공예를 비롯한 각종 체험강좌가 진행되는 곳입니다. 서천군의 생활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전시관을 활용한 기획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인형 전시 & 인형극 체험으로 이야기 다섯또봄전이 열렸고 이번주까지 바느질 여행이라는 컨셉으로 전시전이 열립니다. 



저녁 늦은 시간까지 사람들이 모여서 작업을 하고 있더라구요. 현재 지역 주민들의 문화 향유를 위한 문화예술 거점공간으로 전시, 공연, 체험 및 공연활동 등 서천군 문화예술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행복을 바느질 하는 장항 문화예술창작공간(舊 미곡창고)는 2014년 7월 1일 근대 문화유산의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등록문화재 제591호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가지고 싶은 아이템들이 적지 않더라구요. 




매년 서천군은 문화예술창작공간을 지역 문화예술인과 지역민이 함께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예술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한산모시 문화제가 열리는데요. 그곳에서는 맛 자랑 경연대회가 열립니다.



서천군 최초의 근대문화 유산인 장항 미곡창고는 일제 강점기 아픈 역사를 품고 낡은 모습으로 그자리를 지키고 있던 이곳이  2012년 공장미술제를 시작으로 문화예술공간으로의 가능성을 보고 2013 리모델링을 통해 재탄생하였습니다. 












매월 격주로 지역문화단체 및 외부초청 공연을 계획하고 있는 이곳에는 지역 이야기를 풀어내기 위해 매월 격주로 지역문화단체 및 외부초청 공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열리는 각종 전시전은 대부분 무료입니다. 관람을 원하는 지역주민 및 관광객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문화예술창작공간 미곡창고(041-956-3161)로 문의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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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부터 서천의 마량포구 일대에는 공원이 조성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가보니까 모두 완공이 된 것 같더라구요. 


마량진 기념공원은 성경전래 당시 마량진 앞바다에 정박했던 영국 범선과 이를 문정(問情)하기 위해 마량진 첨사가 승선했던 조선판옥선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범선과 판옥선에 보행 데크와 야간 조명을 설치, 관광자원으로써 활용도를 높인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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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갔을 때 이런 조형물이 바다를 바라보며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 한국에도 이런 곳이 만들어졌네요. 야경이 괜찮은 곳입니다.



마량포구에 자리한 이 공원은 ’한국 최초 성경전래지 성역화사업‘을 추진하면서 조성된 곳입니다. 한국 최초 성경전래지 기념관 건립 개관식은 2016년 9월에 진행이 되었습니다. 



서천군에 있는 배 모양의 조형물에는 조선시대의 판옥선 배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범선이 바다를 지배하고 있었는데요. 성경번역을 위해 목포로 향하던 중 선박충돌 사고로 순직한 아펜젤러 역시 범선을 타고 이곳에 들렀다가 순직 장소인 어청도에서 가장 가까운 육지 마량리에 관련 기념공원이 자리하게 된 것입니다. 






밑에 물이 있으면 더 실감날 것 같은데요. 

영화 캐리비아읜 해적처럼 배를 몰아보는 상상을 해봅니다.  



의자에 앉아서 회의를 하고 있을 사람들의 모습이 눈앞에 그려지네요. 





 마량포구는 바다쪽으로 꼬리처럼 튀어나온 끄트머리에 위치해 있어 서천의 땅끝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충남 서천 마량포구 입구에 위치한 동백나무숲은 이른 봄부터 만개한 동백을 즐기려는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곳이기도 하죠. 



바다의 부근에 자리한 이 공원은 산책하기에도 좋습니다.



화장실도 배안에 있는데요. 시설이 깔끔하게 되어 있어서 이용하기에 편리하더라구요. 

 




성역화를 통해 서면 마량리 산 16-3번지 일원 7200여평에는 종교문화 박물관, 한.영 문화교류 기념관, 명상의 집, 야외 조각공원 등이 자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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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전에 태안에서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역사속에 기록될만한 검은 기름이 유출되어 태안의 앞바다를 검은색으로 물들인 사건이 발생한 것이죠. 지금은 이전으로 대부분 돌아갔지만 당시에는 TV에서 하루가 멀다하게 자원봉사하시는 분들을 보여주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학습공간으로 자리매김한 태안 유류피해 역사전시관은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2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곳의 옥상에는 푸른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태배 전망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길게 뻗은 한반도처럼 태안 역시 해안선을 따라 길게 뻗은 지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지형 덕분에 잘 알려진 만리포해수욕장을 비롯하여 무려 25개에 이르는 해수욕장이 태안에 빼곡히 자리하고 있습니다. 



태안의 길은 바다의 고어인 '아라'에서 유래된 바라길, 원유유출 사고로 몸살을 앓은 이곳 소원길 구간, 파도의 메아리가 울려 퍼지는 파도길 구간, 민불과 바닷물이 만나는 솔모랫길 구간, 석양의 아름다운 붉은 노을이 보기 좋은 노을길 구간, 삼별초가 주둔하며 훈련했다는 샛별길 구간, 썰물 때 드 넓은 갯벌이 펼쳐지는 바람길 구간까지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감이 충만한 곳입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태안의 앞바다는 장관이네요. 



태안에 있는 해수욕장은 자주 가본 기억이 있는데 유류피해 역사 전시관은 처음 와봅니다.







2007년 태안의 앞바다는 기름유출로 인해 검은 기름으로 뒤덮였습니다. 원래의 모습을 찾기까지 오랜 세월이 지나야 할지 가늠도 안되었던 그때 123만 명의 자원봉사자와 지역주민들의 땀과 노력은 아픔을 딛고 새로운 태안으로 거듭나게 만들어 준 것이죠. 




사고의 현장을 극복하기 위해 참여한 123만 명의 땀 한 방울 한 방울이 모여 당시의 아픔을 치유하고 극복했습니다. 



유류피해 역사 전시관(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은 2007년 12월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 사고를 극복했던 당시의 기억을 남기기 위해 2014년 8월 26일에 당시 사용했던 방제도구와 오염실태, 자원봉사자들의 방제 작업 사진 등을 전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 




태안의 앞바다 화창도 부근에서 수집한 돌에도 당시 기름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태안에는 해변길이라는 트레킹길도 만들어져 있나 봅니다.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독특한 해안생태계를 체험할만한 공간인 태안해안국립공원 내에 조성된 이 길들은 구비치는 서해의 리아스식 해안을 따라 펼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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