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면천면은 당진시의 중심지에서 떨어진 곳에 있지만 볼것도 많고 역사적인 의미가 있는 곳입니다. 면천면에는 오랫동안 그 곳에서 살아오는 사람들의 끈끈한 정이 있는 곳입니다. 면천면의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매년 2회 정도 면천면의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면천면의 사람을 길러냈던 면천향교는 많은 분들이 오가는 곳입니다. 당진시의 다른 향교보다 뻥 뚫린 곳에 있어서 시원시원한 느낌의 분위기의 향교입니다. 

 




면천향교가 있는 면천면은 고대 사회로부터 당진의 중심 고을로 통했던 지역으로 백제 시대에는 혜군에 속했으며 통일 신라 때인 제 35대 경덕왕 때에는 혜성군으로 되었다가 고려 제8대 현종 9년(1018)에는 운주에 속했던 지역입니다. 





면천향교의 안쪽으로 들어가봅니다. 면천면에 있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이곳에 한 번 이상은 와서 체험한다고 합니다. 





면천향교는 1392년에 세워진 곳으로 충청남도 기념물 제14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면천향교가 있는 공간앞에는 한옥으로 지어진 건물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매년 2회씩 주민자치위원회 주도로 관애 학교의 학생들을 데리고 면천면의 역사와 그 의미에 대해 보여주고 서로 공감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주민자치가 잘 이루어져여서 지역의 역사를 공감하는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곳도 많지가 않은데요.




1박 2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면천면의 주민자치위원장의 노력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즐기는 것 같이 자신의 고향에 대해 접해보고 서로 의견을 이야기하는 자리입니다. 





면천향교는 오래된 향교로 이곳에서 향교를 운영하는 분들의 초상이 사진으로 걸려 있습니다. 9월 1일 당진 면천면에서 추진이 되었으니 이제 다음 프로그램은 2019년 봄이 조금 지난 시기에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