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경시 신기동에는 기념공원이 하나 조성되어 있는데요. 

이 기념공원은 약 2년전 문경시에서 열린 2015 경북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를 기념해서 만들어진 곳입니다.




세계군인체육대회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이곳에서 처음 알았네요.

한적한 곳이지만 기념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어서 문경을 여행하는 도중에 쉴만한 공간입니다. 




기념공원이 조성된 의미를 담은 2015 경북 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는 10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열렸으며 117개국 7,045명이 참여했습니다. 개최종목은 총 24개 종목이었습니다.  




기념탑이 정면에 놓여 있고 기 기념공원이 자리하게 된 내용이 적혀져 있습니다. 

"우정의 어울림, 평화의 두드림"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 세계인들의 평화축제는 저비용과 고효율의 알뜰대회로 치뤄졌다고 하네요. 



이 돌도 무언가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문경에는 워낙 기암괴석이 많아서 어디서 가져온 것일까요.



세계군인들이 모두 모여서 하는 축제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리고 있습니다.




기념탑 중앙에 있는 엠블럼은 2개 안중에서 국민 여론을 수렴한 결과 88%의 선호도를 보여 최종안으로 확정되었으며 삼족오를 모티브로 형상화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고유의 오방색이 눈에 띄이네요.



체육대회가 끝나고 나서 약 1년 뒤에 공원이 조성되고 탑도 건립하였다고 합니다. 





기념공원의 하천변에 만들어져 있는 인형은 체육대회의 마스코트로 남성형 '해라온'과 여성형 '해라오니'입니다. 순우리말인 '해'와 '라온'을 조합해서 만든 것과 해라온과 가깝다는 의미의 니에서 따온 이름 해라오니입니다. 



지금은 기차가 다니지 않는 기찻길과 뒤로 유유히 흐르는 하천이 잘 어울립니다.



체육대회는 문경에서만 열린 것이 아니라 영주, 예천, 안동, 상주, 김청, 영천, 포항에서도 열렸네요.

국제군인스포츠위원회는 1948년 2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창설되었고 한국은 1957년에 가입했습니다. 






우정의 어울림, 평화의 두드림의 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기념공원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