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가을과 봄이 되면 인기 있는 수산물이 있는데요. 바로 꽃게입니다. 태안반도의 대표 수산물인 꽃게는 21일까지 금어기였고 지금은 해제 되어 본격적으로 수확이 되고 있습니다. 태안 꽃게는 껍질이 두껍고 단단하고 청록색의 윤기가 흐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채석포항은 태안군 근흥면 도황리에 있는 어항으로 태안에서 꽃게가 모이는 집산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보통 등대는 육지와 가까운 곳에 만들어져 있는 것을 본 기억이 나는데요. 멀리 바다 한가운데에 있는 빨간색 등대가 눈에 띄이네요. 




채석포는 태안 앞바다에서 수확한 꽃게가 모이는 채석포 위판장이 있습니다.

미식가라면 가을 꽃게를 마다하기가 힘들죠. 




수확된 꽃게는 아침에 이곳에서 위판가격으로 팔린 다음 다시 비워지게 됩니다.






꽃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잡혀온 다양한 물고기들도 이곳에서 판매가 되는데요. 이날 위판장에는 줄돔 몇 마리가 그 빈공간에서 헤엄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전 해역에 서식하는 줄돔은 일본, 타이완, 하와이 등지에도 분포합니다. 미성어기에는 머리와 몸에 가로 줄무늬가 있어 흔히 줄돔이라고 부르는데요. 주로 돌처럼 딱딱한 외피가 있는 무척추동물을 먹고 산다고 하여 돌돔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태안의 바다가 깨끗해 보입니다. 이제 유류피해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 같습니다. 




아직 팔려나가지 않은 꽃게가 수조의 한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태안에서 잡히는 꽃게는 유자망 활 꽃게로 '유자망’이란 조류의 흐름에 따라 그물을 걸어두고 헤엄쳐 다니는 고기를 잡는 어획법을 말하는 것으로, 유자망으로 어획한 꽃게는 통발 어획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명력이 강하고 크기가 큰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지난해 가을꽃게 가격 대비 다소 오른 1kg당 1만 원~1만 2천 원 선에 위판가가 형성되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수확량이 늘어나면 가격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이니까 소비자 가격은 한 2만원 정도에서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태안 꽃게는 껍질이 두껍고 단단하며 청록색의 윤기가 흐르고 특유의 반점이 오밀 조밀하게 몰려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지는 않지만 먹음직한 간재미들도 있네요.



금어기가 끝나서 그런지 몰라도 이 앞에 음식점들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습니다. 금어기 이후 잡히는 가을 꽃게는 살이 꽉 찬 ‘숫 꽃게’로 유명합니다. 

 




가을이니만큼 가을전어를 지나칠 수는 없겠죠. 전어는 잔가시가 많으나  이맘때쯤 맛있으며, 식물성 플랑크톤을 잡아먹고 삽니다. 산란기는 3월 중순에서 6월경을 지나서 가을에는 먹을만하게 살이 다시 오릅니다. 





채석포는 앞바다에 꽃게어장이 잘 형성돼 있어 매일 그물을 걷어 올리고 있어 항상 살이 꽉찬 꽃게를 만날수 있습니다. 다음에 이곳에 가면 꽃게좀 사와야 할 듯 합니다. 



부크크 http://www.bookk.co.kr/book/view/23837

Yes24 http://www.yes24.com/24/goods/45879998?scode=029

교보문고 http://pod.kyobobook.co.kr/newPODBookList/newPODBookDetailView.ink?barcode=1400000290057&orderClick=KBC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