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바다에서는 정말 다양한 물고기가 잡힌다. 옛날부터 잡아서 먹던것도 있고 최근에 먹는 생선도 있다. 그중에서 대중적인 물고기의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1. 전갱이 토박이 

 

전체적으로 검은빛이 도는 전갱이는 빠르게 움직이며 체형이 날렵한편으로 주로 간장조림구이나 전갱이 무조림, 전갱이 묵은지찜으로 해먹는다.

 

전갱이는 보통 두종류로 나뉘는데 회유하는 전갱이와 근해에 서식하는 전갱이로 근해에 서식하는 전갱이가 맛이 더 좋다. 전갱이를 잡을 때는 정치망이나 인간망으로 포획이 된다.

 

 

 

회유하지 않고 근해에 서식하는 토박이 전갱이들은 등쪽이 불룩하며 노란 빛을 띄고 있다. 근해에서 얕은 바다의 풍부한 먹이를 먹고 자라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얕은 바다에 서식하기 때문에 대량 포획이 어려워서 비싼 가격에 거래된다고 한다.

 

2. 전어를 왜 구어먹나?

 

늦여름부터 가을까지 먹는 전어는 집나간 며느리도 돌와온다는 생선이다. 실제 전어는 옛날에는 구어먹지 않았다. 지금이야 전어철 하면 전어구이가 생각나지만 전어는 배가 약한 생선이라 빠르게 썩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가 썩은 전어를 구우면 악취가 풍겼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살아있는 전어를 먹을 수 있을정도로 유통망이 발달한 시대가 아닐때에는 굳이 위험을 무릅쓰고 전어를 먹는일은 없었던듯 하다. 일본은 전어를 잘 발라서 초밥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한국에서는 전어를 초밥재료로 사용하는 스시집이 많지는 않다.

 

3. 하늘에서 정어리가 내린다면

 

한국사람들이야 정어리 요리를 많이 해먹지 않지만  청어류에 해당하는 작은 어류로서 ‘바다의 쌀’이라고 부를정도로 많이 잡힌다. 특히 영화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에서 그들의 주식은 정어리였다. 아무것도 없이 오로지 정어리 하나로만 생활을 영위하는 그들로서는 다양한 음식이 그리웠을 것이다. 

 

 

한국에서 정어리라는 명칭을 잘 사용하는 곳은 여수의 정어리쌈밥때문이다. 근데 실제로는 정어리가 아닌 큰 멸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불화지방산도 많고 해서 경단이나 정어리튀김, 회로도 먹을 수 있다. 정어리가 통통하게 살이 올라 물 좋은 정어리를 부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한다. 보통 수족관에 상어와 정어리를 함께 두어 볼거리를 제공하는 아쿠아월드도 있다.

 

4. 포항과메기의 시작 청어

 

청어가 동해바다에서 많이 잡히던 때가 있었다. 그때는 청어로 과메기를 만들다가 점차로 안잡히자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근래 들어 청어가 다시 잡히면서 청어 과메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청어알은 맛이 좋기로 유명한데 청어알을 노란다이아몬드라고 부를정도로 비쌌지만 지금은 그정도로 비싸지는 않다.

 

 

실제 청어를 보면 큰 정어리라고 보면 딱 맞다. 정어리가 청어목청어과 생선이니 그럴만도 하다. 한국사람들은 청어과메기만 알지만 지근거리에 있는 일본의 경우 봄에 청어회를 즐겨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한국의 경우 봄 도다리이지만 일본사람들은 봄 청어일지도 모른다.

 

5. 국민생선 광어

 

광어와 가자미는 매우 유사하게 생겼다. 보통은 눈이 왼쪽에 몰리면 광어 오른쪽에 몰리면 가자미로 생각하는데 치어일때는 두 생선다 모두 비슷하다. 그러니..덜 성장하면 비슷할수도 있다는 말이다. 광어는 빛깔이 검을수록 기름기가 많아서 맛이 좋고 2~3kg정도가 가장 좋은걸로 알려져 있다.

 

 

생선을 제대로 손질하는 사람이 적어진것은 신선한 것을 최고로 치는 한국사람들때문이다. 보통 생선은 손질하고 나서 시간이 지날때마다 맛이 조금씩 변화한다. 그래서 숙성회가 맛이 좋은편인데 칼질을 잘하는 사람은 바로 생선회를 뜨더라도 맛있게 할 수 있다.

 

6. 서대, 박대, 흑대

 

서대회는 여수에 가면 먹을 수 있는 맛난 음식중에 하나이다. 보통은 서대 혹은 박대로만 알고 있는 이생선은 70m이내 모래가 섞인 갯벌에서 산다. 그 갯벌이 여수를 중심으로 남해안에 많이 생산되기 때문에 그곳에서 많이 먹는편이다. 박대구이나 서대 조림으로도 많이들 해먹는다.

 

 

흑대 역시 가자미목 서대과 생선으로 눈이 좌측에 있고 찜등을 하면 맛나게 먹을 수 있다. 서대과와 비슷하지만 유럽에는 도버 소르라는 생선이 있는데 서대보다 큰 것이 특징이다. 언제 한번 여수에 가서 서대회를 다시 한번 즐겨봐야 할듯 하다.

 

7. 대하, 독도새우, 보리새우, 블랙 타이거

 

개인적으로 냉동새우를 튀김옷을 입혀 먹는 것을 별로 안좋아한다. 기름기가 줄줄흐르는 그맛은 새우를 비참(?)하게 만들뿐이다. 특히나 좋아하는 새우는 독도새우로 머리에서 꼬리까지 남김없이 먹어야 될것 같은 맛난 음식이다. 독도새우는 수분함량이 높아서 그런건지 찰지면서 전혀 텁텁한 맛이 없다. 쫄깃하면서도 바다내음이 입안에서 도는것 같은 착각마저 든다.

 

 

보리새우와 동남아에서 잡히는 블랙타이거는 꼬리부분이 좀 다르다. 바닷가재보다 맛난다는 보리새우는 회로 먹었을때  탄력과 쫄깃함 그리고 달콤함이 꽃새우에 비견할만 하다. 정말 맛난 새우튀김은 냉동새우가 아닌 생새우에 살짝 옷을 입혀 겉만 살짝 익히고 속은 그대로인 상태가 가장 맛있다. 그리고 새우튀김은 만들자마자 바로 먹어야 제맛

 

8. 갯장어, 먹장어, 붕장어, 장어..장어

 

대전에서는 갯장어 일명 하모를 먹을만한 곳이 없었는데 요 근래 들어 몇곳이 생기고 있다. 갯장어는 꽤 사나운 편인데 뭐든지 먹어 치우고 물어뜯는다. 한국에서도 몇몇 지역에서만 먹을 수있기 때문에 고향의 맛이라고도 부른다. 보통은 부산을 중심으로 한 꼼장어(기장꼼장어같은..) 요리와 민물장어를 많이 먹는데 갯장어는 별미이다.

 

 

하모를 잘 정리해서 데처서 먹으면 마치 순백색 수국을 보는듯하게 꽃이 핀다. 비싸다면 다른 장어요리인 꼼장어를 먹는것이 좋다. 참바다 장어, 바다장어, 붕장어, 검붕장어등 여러이름으로 불리는 아나고 통구이는 바다 요리중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9.  부드러운 맛 연어

 

연어를 잘하는 곳에 가서 먹으면 그렇게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한 맛에 푹 빠진다. 연어는 꼭 한번은 냉동을 해야 하는데 강 하류 연안에서 잡은 연어의 기생충을 없애야 되기 때문이다. 연어통조림이 유행처럼 퍼지고 있는데 이는 캐나다, 미국등에서 많이 들어오기 때문이기도 하다. 연어는 홍연어, 은연어, 백연어, 킹사몬, 애틀랜틱 사몬등 종류도 많다.

 

 

회귀하는 연어를 맛있게 먹으려면 강을 거슬러 올라가기 전에 잡는것이 좋다. 통조림용으로 팔리는 연어는 강을 끝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체력도 빠지고 지방도 없는 맛없는 연어가 대부분이다. 연어구이, 연어찜, 연어회, 연어스시..참 맛난 재료

 

10. 고소한 시샤모구이

 

대전이나 대도시를 가면 흔히 나오는 안주중에 시샤모 구이가 있다. 일명 열빙어라고도 부루는 이 생선은 알이 있어서 고소하면서도 톡톡 터지는 맛이 좋다. 근데 알벤 시샤모는 거의 90%이상이 시샤모가 아니다. 진짜 시샤모는 아가미가 크고 입이 눈 뒤쪽까지 나있다. 내가 대부분 먹었던 시샤모는 가짜다.

 

 

 

입이 작고 아가미가 크지 않은 것을 시샤모라고 팔고 있는 대부분의 한국 술집들 ㅡ.ㅡ...그리고 진짜 시샤모는 알밴 암컷보다  덩치가 조금더 큰 수컷이 더 맛이 있다.

 

컬처와 메이크업을 말하다
스토리텔링 창업
최홍대,이선미 공저
명량
김호경 저
안중근,아베를 쏘다
김정현 저
예스24 | 애드온2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