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태조대왕태실 : 충남 금산군 추부면 마전리 산 1-86


조선시대의 왕들의 무덤 같은 것은 대부분 경기도나 서울에 몰려있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태실은 원래 전국에 흩어져 있었다고 합니다. 만인산은 휴양지로도 괜찮고 산행하기가 어렵지 않아서 대전시민이나 금산군민들이 찾는 곳 중에 하나입니다. 그 근처에는 만인산 휴게소도 있고 대전시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만인산 푸른 학습원이라는 곳도 있습니다. 


만인산을 올라가는 중간쯤에 태조대왕 태실로 가는 안내판을 보고 걸어들어갑니다. 더워서 그런지 벌써부터 등에 땀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이곳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금산쪽으로 가는길이고 좌측으로 가면 태조대왕 태실이 나온다고 하네요. 


초록도 우거져있지만 덥긴 무지 덥네요. 





만인산에 살고 있는 동물과 식물도 한번 읽어보고 갑니다. 


한쪽은 태실로 가는 길이고 다른 한쪽은 등산로입니다. 



저 큰 석상과 거북이가 태조대왕 태실인 모양입니다. 바로 옆에는 앉아서 쉴 수 있도록 벤치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조선시대 이전부터 조상들은 아이의 태를 생명의 근원으로 인식해서 함부러 다루지 않고 장소를 가려 묻었다고 하빈다. 특히 조선의 왕실에 자손이 태어나면 전국의 길지에 석실을 설치해 태를 봉안하는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이를 태실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태실은 보다시피 태를 넣은 태함을 안치하기 위한 석실과 기단부, 난간부, 비석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많은 문화유산이 전국에 있었는데 조선의 태실 대부분이 한군데에 모여졌다고 합니다. 그곳이 바로 고양의 서삼릉이었고 이는 조선왕조의 맥과 태실의 가치를 훼손하기 위한 것이었다는 것이 나중에 밝혀졌다고 합니다. 충남에는 태실이 총 4개가 있다고 하는데요. 금산 추부면의 태조대왕 태실과 서산에 명종대왕 태실, 공주의 숙종대왕 태실, 부여에 선조대왕 태실이 그것입니다. 



원래 이성계가 태어난 곳이 함경도이다 보니 그 근처에 있던 것을 나중에 이곳으로 옮겨 조성했다고 합니다. 

더 위쪽에 올라와서 보니 왜 이쪽에 태실을 안치했는지 알 수 있을만큼 경치가 좋은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헉 이 시설은 군대에서 보던 그것과 비슷한데요. 유격장에서 유격을 외치면서 건너던 것이 갑자기 기억속에서 떠올랐습니다. 그때는 이런 시설을 빨리 건너는 것이 우선이었는데 아이들은 이곳을 건너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험하네요. 그래도 한 번 건너볼까요. 조심스럽게 건너야 합니다. 노약자나 심장이 약하신 분들은 권하지 않습니다. 






조선왕조 왕자들의 태를 묻는 태실이 있던 곳은 풍수지리 명당으로 일반인이 훼손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할일이었다고합니다. 왕세자나 왕세손의 태는 특별하게 보관하였다가 국운과 연관된 곳에 옮겨서 조성한 태실에 대해 잘 읽어보고 갑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