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봉정사는 신라시대인 672년에 창건된 사찰이니 약 1350년이나 되는 오래된 절이다. 게다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보물 제55호)인 대웅전(보물 제15호)과 극락전이 있는 사찰이기도 합니다. 저기 뿌옇게 떨어지는 비들이 보이는가? 이곳은 봉정사 일주문으로 경내까지 이어지는 소나무 숲길이 아늑한것으로 유명합니다.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소나무들이 참관객들을 맞아줍니다.

 

 

 

 

일주문의 현판입니다.  이곳을 지나 올라가다보면 길 옆 계곡가에 명옥대라는 작은 누각도 있습니다.

 

 

봉정사 만세루에서 바라보는 대웅전입니다. 대웅전은 봉정사의 주불전으로 실제 위치도 경내 중앙으로 화엄강당과 요사채가 감싸고 있습니다.

 

 

나무의 냄새를 맡아보면 향긋한 내음새가 전해지며 맞배지붕에 배홀림기둥 주심포(처마를 받치기위한  구조가 기둥에만 있는양식)양식의 건물입니다. 현존하는 목조건물중 가장 오래된것이라니 다행입니다.

 

 

소소해보이는 봉정사의 3층석탑인데 화강암으로 된 이중기단의 방형석탑입니다. 고려시대 중옆에 만들어진것으로 추정된다는 이 탑은 3.35m정도의 높이로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석불상으로 제작연대는 정확히 알수는 없으나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모습입니다.

 

 

이곳이 영산암의 승방입니다. 영산암은 삼성각과 응진전의 윗마당이 차례로 높아가는 형식인데 오래된 소나무가 세월의 힘을 느끼게 해줍니다.

 

안동 봉정사를 비롯한 영주 부석사, 양산 통도사 등 7개 전통 산사는 6일 서울의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느린세상걷기
: